ANTARCTIC 연구 결과, 혈소판 모니터링 따른 약물 조절 효과 이득 없어

관상동맥 스텐트 시술을 받은 급성관상동맥 증후군(ACS) 고령 환자는 혈소판 모니터링에 따라 약물을 조절해도 효과가 없다는 연구가 공개됐다.

프랑스 파리 국립 피티에-살페트리에 병원 Gilles Montalescot 교수는 "혈소판 기능 평가 결과에 따라 약물을 조절한 환자군은 모니터링을 받지 않고 약물을 조절하지 않은 환자군과 비교해 심혈관 사망, 심근경색, 뇌졸중, 출혈 위험 등에서 개선 효과가 없었다"고 밝혔다.

이번 ANTARCTIC 연구는 28일(현지시각) 유럽심장학회(ESC) 연례학술대회에서 발표와 함께 the Lancet 8월 28일자 온라인판에 실렸다.

ACS 환자에서 혈소판 모니터링의 효과를 분석한 연구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12년에 발표된 ARCTIC 연구에서는 스텐트 시술을 받고 안정적인 상태인 환자에서 혈소판 기능 검사 및 약물 조절은 이득이 없다고 보여주었다. 

ANTARCTIC 연구는 한 발짝 더 나아가 고위험군인 스텐트 시술을 받은 고령 환자에서 혈소판 모니터링에 따른 개선 효과를 평가했다.

연구팀은 35개 기관을 대상으로 오픈라벨, 결과 변수 비공개, 무작위 대조군 연구를 시행했다. 

2012년 3월부터 2016년 5월 사이에 관상동맥 스텐트 시술을 받은 ACS 환자 877명이 등록됐고, 이들은 고위험군인 75세 이상의 고령 환자였다.

모든 환자는 프라수그렐(Prasugrel) 5mg으로 치료를 시작했다. 연구팀은 혈소판 기능 검사 여부에 따라 환자들을 모니터링군과 전통적인 치료군으로 각각 442명과 435명에 무작위 분류해 ITT(intention-to-treat) 분석을 진행했다.

모니터링군은 매일 프라수그렐 5mg을 복용한 후 2주째에 혈소판 기능 검사를 받았다. 검사 결과에 따라, 혈소판 활성도(PRU)가 208을 초과한 높은 혈소판 반응도 환자들은 프라수그렐 용량을 10mg으로 높였고, PRU가 85를 초과한 낮은 혈소판 반응도 환자들은 클로피도그렐(Clopidogrel) 75mg으로 약물을 스위칭했다.

PRU가 목표 수치 내에 있는 환자들은 기존 약물 및 용량을 유지했다. 약물을 조절한 환자들은 혈소판 기능 검사 후 28일째에 다시 검사를 받았다.

전통적인 치료군 역시 매일 프라수그렐 5mg을 복용했지만, 모니터링을 받지 않았고 약물을 조절하지 않았다. 

1차 종료점은 12개월에 평가한 심혈관 사망, 심근경색, 뇌졸중, 스텐트 혈전증, 긴급 관상동맥 재개통술, 출혈 합병증을 종합한 결과로 설정했다.

그 결과, 두 군에서 치료 효과는 차이가 없었다. 심혈관 사망,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1차 종료점은 모니터링군과 전통적인 치료군 모두 28%로 동일했고, 환자 수는 각각 120명과 123명으로 차이가 없었다(HR 1.003, 95% CI 0.78~1.29; P=0.98). 

즉 관상동맥 스텐트 시술을 받은 ACS 환자는 혈소판 기능 검사를 통해 약물을 조절해도 임상적 개선 효과가 없었던 것이다. 주요 또는 비주요 출혈 위험 역시 두 군간 비슷했다.

Montalescot 교수는 "유럽 및 미국 가이드라인에서는 출혈 위험이 높은 고위험 환자에게 혈소판 기능 검사를 통한 모니터링을 권고하고 있다"며 "이번 연구는 현 가이드라인을 지지하지 않으며, 이전 ARCTIC 연구와 같은 결론을 내린 만큼 향후 가이드라인과 임상 변화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독일 데트몰트병원 Stephan Gielen 교수는 ESC 기자회견에서 "이번 연구는 고령 환자에서 프라수그렐 5mg이 안전하고 고령을 포함한 고위험 환자에서 혈소판 모니터링이 필요하지 않다고 보여주었기에 임상의들에게 좋은 소식이다"고 설명했다.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독일 루드비히 막시밀리안 대학 Dirk Sibbing 교수는 논평을 통해 "연구는 프라수그렐 5mg으로 치료를 시작했는데, 고령일지라도 모든 ACS 환자에게 권고하는 용량은 프라수그렐 10mg이다"라며 "해당 치료 용량은 혈전증 위험 감소에 효과적이었지만 치명적 출혈을 포함한 출혈 위험은 증가했었다. 향후 프라수그렐 10mg 또는 티카그렐러(Ticagrelor) 치료를 받은 ACS 환자를 대상으로 대규모 연구가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