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협-복지부 긴급대책회의, 후속조치 논의

▲ 대한병원협회(회장 박상근)는 14일 오후 7시 '병협-복지부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 삼성서울병원 외래폐쇄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병원계가 삼성서울병원 외래병동 폐쇄 결정에 따른 후속조치에 들어갔다. 
 
대한병원협회(회장 박상근)는 14일 오후 7시 병협회관 14층 대회의실에서 '병협-복지부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 혼란 최소화에 논의했다. 
 
삼성서울병원은 앞서 메르스 차단을 위해 잠정적으로 24일까지 외래진료 및 입원을 한시적으로 제한하고 응급수술을 제외한 수술과 응급진료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한 불가피한 조치이나 삼성서울병원내 감염범위에 대해 현재 조사가 진행중인 상황에서 삼성서울병원 재원환자나 외래진료 환자들이 다른 병원으로 이동시 추가적 감염우려가 제기되고 있으며, 자칫 필수불가결한 환자진료가 지연되는 등 환자들의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이날 회의는 삼성서울병원 진료부원장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메르스 관련 진료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이에 따르면 우선 입원환자의 경우 삼성서울병원의 부분폐쇄에 따라 현재 재원하고 있는 모든 입원환자는 6월 24일까지 삼성서울병원이 전담해 치료를 지속한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에 한해 타 의료기관과 협의하여 전원 할 수 있다.
 
항암주사치료, 방사선치료, 혈액투석 환자 등 특별대상 외래환자는 병원 부분 폐쇄에도 불구하고 24일까지 삼성서울병원에서 치료를 지속한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에 한해 타 의료기관과 협의해 의뢰할 수 있다.
 
일반대상 외래환자는 삼성서울병원 외래가 폐쇄되었으므로 부득이 다른 의료기관을 이용해야 한다. 이 경우 타 의료기관은 원활한 진료를 위해 삼성서울병원으로부터 관련 환자 의료정보를 제공받아 진료에 적극 임해야 하며 삼성서울병원은 의료기관과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병협은 이같은 조치는 '메르스 즉각 대응팀(팀장 김우주)'과 협의해 최종 결정된 것이라고 밝히고, 이는 15일 오전부터 삼성서울병원 이용 환자에 적용된다고 발표했다.
 
관련 공식발표는 15일 오전 11시 중앙메르스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회의에는 보건복지부 메르스 대책본부총괄기획 권준욱 반장(공공의료정책관)과 병협 메르스 대책위원회와 주요대학병원장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