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지역거점 공공병원 운영평가 공개…C등급 5개 기관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홍성의료원, 군산의료원 등 17개 지방의료원이 공공병원 운영평가 A등급을 획득했다.

보건복지부는 2020년 지역거점 공공병원 운영평가에서 홍성의료원, 군산의료원 등 총 17개 기관이 A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지난 2006년부터 지방의료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매년 전국 지방의료원 및 적십자 병원을 대상으로 지역거점 공공병원 운영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2020년 지역거점 공공병원 운영평가는 해당병원 운영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로, △양질의 의료(진료기능) △공익적 보건의료서비스(공공성) △합리적 운영(경영) △책임운영(조직관리)의 4가지 영역에 걸쳐 실시된다.

올해는 특히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정부 시책에 적극적으로 협력한 지역거점 공공병원은 그 기여를 인정해 대응실적을 평가해 별도 가산점을 부여했다.

2020년 지역거점 공공병원 운영평가 결과.
2020년 지역거점 공공병원 운영평가 결과.

종합평가 결과, 34개 지방의료원 중 절반에 해당하는 17개 지방의료원이 A등급을 차지했고, 전체 평균점수는 77.7점으로 지난해보다 소폭 상승했다.

등급별로는 17개소가 A등급(80점이상)을, 17개소가 B등급(70~80점)을, 5개소가 C등급(60~70점_을 차지했으며, D등급(60점 미만)은 없었다.

복지부는 평가대상 중 평가결과가 우수한 홍성의료원과 군산의료원과 결과가 지속적으로 개선된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 마산의료원에 대해 2020년 공공의료 포럼에서 복지부 장관상을 수여했다.

최우수 기관인 홍성의료원은 분만실과 신생아실, 중환자실을 운영하는 등 지역에서 필요한 진료과목·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호스피스 입원병동 운영, 높은 간호간병 서비스 활용도 등 공공의료기관의 책임을 다하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경영실적 지표들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수기관인 군산의료원은 장애인 주치의 사업, 호스피스 입원 병동 등 다양한 공공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른 지역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환자들을 적극적으로 진료하는 등 코로나19 대응에 크게 기여했다.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은 선별검사 및 코로나19 환자 진료 등 코로나19 대응에 기여도가 크며, 직원만족도 및 지도력(리더십) 만족도가 개선돼 내부만족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마산의료원은 장애친화 건강검진기관 등 포괄적인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했으며, 응급의료기관 평가 결과 A등급, 환자만족도 등이 상위점수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태호 공공보건정책관은 "올해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지역거점 공공병원의 협조에 감사드리며, 정부가 지난 12월 13일 발표한 공공의료체계 강화방안에 따라 지역거점 공공병원이 필수의료 거점역할을 수행하고, 공공성 및 진료역량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기반을 계속해서 확충해 나가겠다"며 "‘2020년 지역거점공공병원 운영평가 결과’를 각 지방자치단체와 해당 기관에 통보해 미흡한 부분은 개선토록 하고, 평가결과를 국고예산 배분 시 적용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지역거점 공공병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