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럿 시험서 항바이러스 효과 확인...7월 임상 1상 IND 신청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대웅테라퓨틱스(대표 이민석)는 코로나19(COVID-19) 치료제 DWRX2003(성분명 니클로사마이드)의 항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했다고 5일 밝혔다. 

대웅테라퓨틱스는 충북의대와 페럿을 대상으로 체내 효능시험을 진행, 코로나19에 감염된 페럿에 DWRX2003을 투여하고 정상군, 감염군, 시험군을 각각 비교했다. 

그 결과 바이러스 감염군은 감염 후 8일까지 콧물과 함께 폐에서 바이러스가 지속적으로 관찰됐다. 

반면 DWRX2003 투여군은 감염 후 4일차부터 대조군 대비 콧물에서의 바이러스 역가가 유의하게 감소했다. 

특히 감염 후 3일차에 실시한 폐 조직 부검 및 바이러스 농도를 측정하자 폐 조직에서 바이러스를 완전히 제거된 것을 확인했다. 

또 폐 조직에서 바이러스가 완벽히 제거돼 염증성 사이토카인 분비가 억제, 폐 조직에서의 염증 예방 효과도 보였다. 

약물의 직접적인 항바이러스 활성에 의해 폐 조직 안에서 감염 바이러스의 제거가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는 한편,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조직 염증 방지효과도 본 것이다. 

대웅테라퓨틱스는 향후 경증, 중증도, 중증 코로나19 감염 환자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치료제로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대웅제약 전승호 사장은 “동물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DWRX2003의 임상시험을 연내 마무리하고, 허가까지 빠르게 완료할 계획”이라며 "국내는 물론 글로벌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해 더욱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대웅테라퓨틱스 이민석 대표는 “앞으로 추가적인 동물 모델을 대상으로 효능시험 및 독성 시험 등 비임상 시험을 이어 나갈 예정"이라며 "대웅제약과 공동개발 협약이 완료된 만큼 글로벌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대웅제약과 대웅테라퓨틱스는 지난 5월 DWRX2003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계약을 통해 연구 개발 및 해외 라이선스 아웃을 공동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개발 비용과 수익도 공동 분배된다. 

대웅테라퓨틱스는 DWRX2003에 대한 제조공정 및 분석기술 관련 CMC 연구와 비임상연구에 주력하며, 대웅제약은 임상연구, 허가, 제품 생산에 주도적 역할을 맡게 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