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코로나19 유행에서 감염병 연구 사업단의 역할은 무엇?
[행사] 코로나19 유행에서 감염병 연구 사업단의 역할은 무엇?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0.05.20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역연계범부처감염병연구개발사업단과 화학연구원, 연구현황 공유 목적 심포지엄 개최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방역연계범부처감염병연구개발사업단과 한국화학연구원신종바이러스융합연구단이 20일 오후 1시 30분 베스트웨스턴프리미어 서울가든호텔에서 '코로나19(COVID-19) 유행에서 감염병 연구사업단의 연구현황과 역할'을 주제로 공동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재단법인인 방역연계범부처감염병연구개발사업단은 국가방역체계와 감염병 R&D와의 연계강화를 위한 '제2차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기술개발 추진전략('17~'21)'에 따라 감염병 대응을 위해 7개 정부부처의 공동 노력으로 2018년 4월 19일 설립됐다. 

한국화학연구원신종바이러스융합연구단은 감염대응을 위한 진단, 예방, 치료, 확산 방지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는 융합연구단으로, 화학(연)을 주관기관으로 하며 9개 정부출연(연)과 고려대학교 등의 기관들이 한데 모여 신·변종 감염병 대응 기술 개발을 추진 중이다.

이번 공동심포지엄은 '코로나19 공동대응과 연구협력'을 위해 국내 감염병 연구사업단에서 실무를 책임지는 연구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그 동안 수행한 연구결과에 대해 지혜를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는 국립보건연구원 권준욱 원장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용홍택 연구개발정책실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코로나바이러스(Coronavirus)에 대한 역학 및 감시, 진단 및 보호복, 치료제 및 백신분야 연구결과에 대한 주제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전문가 패널 토론을 통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방역연계범부처사업단 이주실 단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그간의 연구 성과공유와 더불어 다양한 분야의 연구진이 함께 코로나19를 비롯한 신종감염병 문제를 나누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장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심포지엄은 생활 속 거리두기를 감안해 청중 없이 양 연구·사업단 연구자들만 행사에 참석하고, 발표 내용은 '동영상'으로 편집해 양 기관의 누리집에서 추후 시청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