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고령층 화이자 먼저 접종' 발언, 방역당국은 "미정"
24일부터 입국시 PCR 음성확인서 의무제출해야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국내 코로나19(COVID-19) 백신 접종이 오는 26일부터 시작되는 가운데, 정부는 만약 백신 접종을 거부할 경우 오는 11월 가장 후순위로 접종하게 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정경실 예방접종관리반장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정경실 예방접종관리반장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정경실 예방접종관리반장은 23일 오후 브리핑에서 백신 접종을 미루겠다는 여론조사 응답이 상당수라는 질문에 "기관이나 여론조사대상에 따라서 여러 가지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답했다.

앞서 한국사회여론조사연구소의 조사 결과, 순서가 와도 접종을 연기하고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응답이 45.7%에 달했다.

정 반장은 "초도 물량에 대한 접종동의율은 90% 이상"이라며 "이들이 접종하고 안전함이 확인되면 국민들도 접종에 대한 신뢰감이 높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백신접종 거부자의 순서는 모든 우선순위 접종자와 일반국민에 대한 접종이 완료된 후인 11월 이후에 한다는 원칙에 변함이 없다"며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순서가 왔을 때 제때 접종을 할 것을 권고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가 65세 이상 고령층에게 화이자 백신을 먼저 접종할 가능성이 크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일축했다.

정 반장은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결정에 따라서 추가적인 임상 결과가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임상 결과에 따라서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등 추후에 들어오는 백신에 대해 논의를 거쳐 고령자에 대한 접종 백신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총리의 발언에 대해서는 "3월에 화이자 백신이 추가로 도입되는 물량이 있기 때문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임상결과를 확인하는 것이 늦어지더라도 화이자 백신 등으로 고령층에 대한 접종이 늦어지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밝힌 백신의 접종 주기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8~12주, 화이자 백신은 3주다.

이날 브리핑에서는 의료법 개정안을 두고 의료계가 만일 접종 협력을 거부한다면 백신 접종 일정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정 반장은 "백신의 접종방법은 처방전을 발행하는 방식이라기보다는 의사가 예진을 하고 그리고 그 예진의 결과에 따라서 간호사가 접종을 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한의사협회와 정부가 지속적으로 논의를 하고 있기 때문에 예방접종에 차질이 없도록 의료 인력을 확보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정부가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는 24일부터 우리나라 국민을 포함해 해외에서 입국하는 모든 입국자는 PCR 음성 확인서를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한다.

입국 시에 PCR 음성확인서를 제출하지 않는 경우 외국인은 입국이 금지되며 우리나라 국민은 임시생활시설에서 진단검사 후에 14일간 격리될 수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 이상원 역학조사분석단장은 "이때 비용은 본인이 부담해 미제출자들에게는 큰 경제적 부담이 될 수 있는 만큼 정확히 인지해 불편을 겪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