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질환 치료 새 시대 예고

혈관생성 유전자치료제 1상 안전성 확인

2003-09-01     송병기
국내 제약사가 개발한 혈관생성을 위한 유전자치료법이 안전성 확인과 희망적인 효과가 나타남으로써 동맥경화증이나 버거병 등 혈관관련질환 치료의 새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김덕경 교수(순환기내과)팀은 국내 처음 식품의약품안전청의 허가를 받아 동맥경화증과 버거병 등으로 인한 허혈성 족부질환자 9명을 대상으로 한 신혈관생성 유전자치료제 VMDA-3601의 1상임상시험결과 부작용이 전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 막힌 혈관 주변으로 새 실핏줄이 생성, 혈류가 이뤄져 궤양 완치 효과가 나타나 곧 시행할 2상임상시험도 성공적 결과가 기대된다. 이 치료제는 과학기술부와 복지부의 지원하에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김선영 교수, (주)바이로메드와 성균관의대 김 교수의 공동 연구를 지난 2001년 5월 동아제약이 상용화, 식약청의 임상시험승인을 받았다.

유전자 전달 유핵발현벡터에 혈관이 새로 자라나게 하는 유전자(VEGF165)를 삽입하는 방식인 이 치료제는 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질환자의 치료용으로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교수는 효과가 희망적이기는 하지만 적은 수의 환자에서 관찰된 것이므로 이를 증명하는 것은 아니며, 앞으로 보다 대규모의 임상시험에서 효과가 증명되어져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