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지침 적용 후 재원일수 감소 등 효과...대상포진·약물중독 등 추가 개발

보건복지부가 표준진료지침(CP, Critical Pathway) 항목을 연내 40개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공공병원에 CP를 적용한 결과, 적정진료 유도 효과를 나타냈다는 설명과 함께다.

복지부는 "2015~2016년까지 24개의 질환에 대해 CP를 개발한 데 이어, 올해 16개의 질환에 대해 추가로 CP를 개발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CP란 개별 병원에서 적정 진료를 행할 수 있도록 질환·수술별 진료의 순서와 치료의 시점, 진료행위 등을 미리 정해 둔 표준화된 진료 과정을 적어놓은 것. 

복지부는 지역거점병원의 의료 질 향상과 적정진료수행을 목표로, 지난해까지 맹장과 탈장·백내장 수술·편도절제술 등 총 24개 진료행위에 대해 CP를 개발, 지방의료원 등 공공병원에 적용하고 있다. 

개발된 CP는 민간병원에도 제공될 예정이나, 이행의 강제성은 없다.

정부는 19개 지방의료원에서 CP를 적용한 결과, CP가 적정진료를 선도하는 효과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슬관절치환술 CP적용 및 재원일수·진료비 변동 현황(보건복지부). 

일례로 탈장의 경우 CP 보급 이후 재원일수가 2015년초 5.6일에서 작년 말 16년말 4.4일로 적정 수준으로 개선되고 있었으며, 슬관절치환술의 경우에도 CP 미적용환자군(31.6일)에 비해 적용환자군의 재원일수(26.6일)가 감소된 것이 확인되었다는 것.

특히 슬관절치환술의 사례에서는 CP 적용환자군의 진료비 평균(996만7857원)이 미적용 환자의 진료비 평균(1180만8627원)에 비해 100분의 15(15%) 수준으로 감소한 것도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복지부는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대상포진과 약물중독 등 16개 항목에 대해 추가로 CP를 개발,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복지부는 "앞으로도 다양한 공공의료기관의 의견을 수렴해 CP를 개발할 계획"이라며 "지속적인 공공의료의 적정진료를 위한 콘텐츠 제공 및 진료 네트워크 구축, 컨설팅을 지원하여 공공과 민간병원을 연계하고 적정진료를 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도별 CP개발 현황(보건복지부).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