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환자 전용 우선진료 시스템 구축...외래 전문의 상주로 포괄적 진료 제공

이대목동병원은 4일 노인환자 진료를 위한 노인의학센터를 개소하고 본격적인 진료에 돌입했다.

이대목동병원이 노인환자에게 보다 전문화된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인의학센터를 개소하고 정식 진료에 돌입했다. 

이대목동병원은 김승철 이화의료원장, 유경하 이대목동병원장, 박은애 기획조정실장 등 경영진과 이흥수 노인의학센터장, 변아리 가정의학과 교수 등 노인의학센터 의료진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노인들은 종합병원을 방문하면 하루에 2~3개 이상의 진료과를 동시에 방문하고, 매일 한 번에 복용하는 약물의 개수도 5가지를 넘는 경우가 허다하다. 

뿐만 아니라 균형감각, 공간 지각력 등이 저하된 상태라 낯선 병원에서 낙상 및 각종 사고의 위험도 높다. 

이런 상황이지만 노인들의 특성이나 약점을 고려한 노인환자 맞춤 전문센터는 전국적으로 적을뿐더러, 마련돼 있다 하더라도 유명무실한 경우가 많았다. 

이에 이대목동병원이 노인의학센터를 개설, 보다 통합적으로 노인환자 맞춤진료 및 의료서비스 제공에 나선 것이다. 

이대목동병원 노인의학센터는 가정의학과 전문의들이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모든 외래 시간에 상주하며, 포괄적 진료를 시행한다. 

또 노인환자가 병원을 방문할 때 진료, 검사, 수납 등을 편리하게 마칠 수 있도록 자원봉사자를 각 환자마다 배정, 전 진료과정을 돕는다. 

이와 함께 노인환자 전용 수납창구를 신설, 채혈과 채뇨 및 영상검사 촬영 시에도 노인환자 우선 진료 시스템을 구축해 병원 내 체류시간을 최소화하고, 환자의 진료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이대목동병원 이흥수 노인의학센터장은 “노인환자의 경우 여러 진료과에 걸친 다양한 의학적 문제를 갖고 있어 포괄적인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며 “이대목동병원 노인의학센터는 노인환자가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진료 받을 수 있도록 의료서비스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발, 노인들의 평생 건강관리 전문병원으로서 역할 수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