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AIDs Toxicity, 사망까지 이어져

NSAIDs를 복용하는 관절염 환자 2명 중 1명은 위장관계 부작용 고위험군이라는 조사결과가 발표됐다. 대한슬관절학회가 전국 9개 종합병원, 122개 개인병원에서 NSAIDs를 복용하고 있는 관절염 환자 2,105명을 대상으로 위장관계 질환 위험요인을 조사한 결과, 환자의 51%가 위장관계 부작용 고위험군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미국에서는 백혈병, HIV에 이어 사망 원인 3위에 오른 적도 있다<그림>. 그렇다면 NSAIDs의 부작용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위장관계 부작용

미국의 통계를 보면 NSAIDs의 위장관계 부작용으로 인해 연간 7만 건의 입원과 7000명의 사망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NSAIDs의 사용과 관련된 가장 큰 문제는 위장관계에 미치는 다양한 합병증이다. 즉 무증상의 위점막 손상, 속쓰림, 소화불량부터 생명을 위협하는 위 출혈이나 십이지장 궤양과 관련이 있기에,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하다.


2) 신장 부작용

NSAIDs 사용으로 인한 PG 합성 억제는 위장장애 외에도 신사구체 여과 감소 및 부종 등의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다. 신장의 구심 혈류에서 프로스타글란딘 합성을 억제하기 때문이다. 

신장 질환이 있거나 체액량 감소 상태, 이뇨제를 복용 중인 경우에는 NSAIDs 투여 시 위험도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특히, CCr이 30mL/min 이하인 환자라면, NSAIDs 사용을 자제하도록 한다. 

특히, 울혈성심부전 환자의 경우 NSAIDs 사용으로 신사구체 여과가 감소하여 질병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처럼 신기능 저하의 부작용으로 인해 NSAIDs의 사용에 제한을 받는 환자에게 추천 가능한 약물로는 sulindac이 있다. Sulindac은 신혈류 감소의 부작용을 초래하지 않는다.

한편, COX-2 억제제의 경우 일시적으로 소변으로 sodium의 배설을 감소시켜 혈압의 상승을 유도할 수도 있다. 신독성과 관련하여 COX-2 선택적 소염진통제는 비선택적 소염진통제와 비슷하며 신부전, sodium 저류에 따른 고혈압, 말초 부종(peripheral edema), 고칼륨혈증 및 신유두 괴사(papillary necrosis)를 야기할 수 있다.


3) 간장 부작용

간장 부작용은 대부분 NSAIDs 사용 6-12주 이내에 발생하며, 1% 정도에서 AST/ALT가 상승한다. 상대적으로 diclofenac, sulindac, nimesulide, ibuprofen 등에서 간독성 발생이 높으며, 특히 sulindac의 경우 담즙정체황달(cholestatic jaundice)의 발생 비율이 높기에 간 경변 환자에서 NSAIDs 사용은 될 수록 피한다.

NSAIDs에 의한 간 손상의 위험인자로는 다른 약물에 의한 간 손상과 마찬가지로 40세 이상, 여성, 만성 알코올 중독자, 여러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 과영양 또는 저영양 상태, cytochrome P-450계의 유전적 이상 등이 포함된다.


4) 심혈관계 부작용

COX-2 억제제와 비선택적 NSAIDs는 심혈관계 위험성을 증가시키므로 급성 심근경색을 동반한 관절염 환자에게는 투여 금기이고, 안정형 허혈성 심장질환을 동반한 관절염 환자에서는 주의해 투여해야 한다. 

NSAIDs가 COX-2를 억제하면 prostacyclin 생성이 억제되면서 항혈소판 효과 감소, 나트륨 및 수분저류가 일어나고 COX-1에 의한 혈소판 응고작용이 더욱 촉진되면서 혈전, 색전의 위험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으로 인해 심혈관 사건의 발생률이 증가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혈압, 고콜레스테롤혈증, 협심증, 부종, 최근 관상동맥우회술을 시술한 환자, 심근경색이나 심혈관계 질환의 기왕력이 있는 관절염 환자에게는 NSAIDs를 주의해서 사용해야 하며 꼭 필요한 경우에는 최소 용량으로 투여한다. 미국의 경우 FDA의 표시제도(labeling) 표기 권장사항에서 celecoxib을 포함한 다른 모든 비선택적 NSAIDs 복용 시에는 복용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 심혈관계 합병증의 위험성이 증가될 수 있음을 표기하도록 하고 있다.

메디칼라이터부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