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능 장애 부작용 위약이랑 비슷한 수준, 단 항우울 및 인지기능개선 효능은 월등

기존 항우울제에 보고됐던 성기능 장애 등의 부작용을 보시옥세틴브롬화수소산염(브린텔릭스)에서는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위약과 비교·분석하는 대부분 연구결과에서 보시옥세틴브롬화수소산염 5~15㎎ 사용 시 성 기능 장애 발생률이 위약과 같은 수준이었기 때문이다. 특히 체중 변화의 경우 단기 및 장기 임상연구결과에서 유의한 변화가 관찰되지 않았다.가장 흔하게 보고된 이상 반응은 구역으로 대부분 경증, 중등도 수준이며 일시적이었다. 구역, 구토, 변비를 제외하면 수면 장애, 및 졸림, 두통 등 일반적인 항우울제의 다른 이상 반응은 위약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보시옥세틴브롬화수소산염(브린텔릭스)은 기존 SSRI/SNRI 계열과는 차별화되는 다중작용기전(Multimodal activity)의 항우울제다. 이는 세로토닌(serotonin: 5-HT) 외에도 다양한 신경전달물질의 활성에 관여해 뇌 내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을 맞추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면 기존 SSRI/SNRI 계열과 차별화된 항우울 효과도 입증됐을까?

이 같은 물음에 한국룬드벡은 보시옥세틴브롬화수소산염의 항우울 효과는 전 세계 9500명 이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17개 단기 임상 및 5개의 장기 연장 임상을 통해 입증됐다고 밝혔다.

이 밖에 기타 연구결과를 통해서도 보시옥세틴브롬화수소산염은 5~20㎎ 용량에서 몽고메리 아스베리 우울증 평가지수(MADRS)나 해밀턴 우울증 등급지수(HAMD24)점수에서 위약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우울 증상의 호전을 보였다. 보시옥세틴브롬화수소산염의 효과는 용량 증가에 따라 비례하는 것으로 보이며 15~20㎎ 용량에서 일관되게 더 효과적이었다.

특히 인지기능 증상 개선 효과가 눈에띈다.

보시옥세틴브롬화수소산염이 우울증 환자의 인지기능 증상 개선에도 효과가 있었는데, 주요우울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인지기능 유효성을 확인한 임상시험에서 실행능력 진행 속도 주의력 학습능력 기억력이 위약대비 유의하게 향상했던 것.

인지기능 향상에 직접적인 작용

실제 우울증 치료 과정에서 사회적 직업적 기능이 완벽하게 회복하지 못하는 데는, 우울 증상 관해 이후에도 인지기능 장애가 지속하기 때문이라는 게 전문가들 전언이다.

최근까지 주요 우울장애 환자에 대해 우울 증상 개선과 함께 인지기능 장애 증상을 개선해주는 임상적 유용성이 입증된 항우울제가 없었다.

하지만 보시옥세틴브롬화수소산염은 새로운 작용기전으로 인해 세로토닌뿐만 아니라 도파민, 아세틸콜린 분비를 증가시켜 우울 증상 개선뿐만 아니라 인지기능 향상에도 직접적인 작용을 한다.

캐나다 토론토대학 McIntyre RS 교수팀의 Focus 연구결과를 보면, 보시옥세틴브롬화수소산염 복용 환자에서 인기기능 수행 및 실행 기능, 처리속도, 주의력 기억을 포함한 객관적 신경 심리테스트에서 위약 대비 유의미한 개선 효과를 보였다(Int J Neuropsychopharmacol. 2014 Oct;17).

인지기능 장애 개선 정도를 비교한 CONNECT 연구에서도 주요 우울장애와 자기보고 인지기능 장애를 동반한 성인에서 보시옥세틴브롬화수소산염은 1차 유효성 평가변수인 신경정신계 숫자 무효 변환 테스트(DSST) 수행 점수에서 위약 대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다만 둘록세틴 60mg에서는 위약보다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객관적인 인지기능 측정 도구인 DSST와 UPSA 결과에서도 보시옥세틴브롬화수소산염은 실행능력, 진행속도, 주의력, 학습능력과 기억력을 포함한 인지기능을 유의하게 향상했지만 둘룩세틴에서는 이러한 결과가 관찰되지 않았다.

즉 인기기능 향상은 단순히 우울감 개선으로 인한 것이 아닌 보시옥세틴브롬화수소산염의 직접적인 치료 효과로 인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추정했다.

한국인 우울증 환자도 연구에 포함

한국인의 주요 우울장애 환자에게서도 효능은 어느 정도 입증된 상태다. 한국인 우울증 환자 125명이 포함된 연구결과에서 보시옥세틴브롬화수소산염의 효능을 보였다.

보시옥세탄브로민화수소산 1일 10mg과 벤라팍신 1일 150mg을 8주 동안 비교·분석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보시옥세틴브롬화수소산염은 MADRS 평가지수 변화로 평가한 유효성 변수에서 벤라팍신 대비 비열등함을 통계적으로 입증했다.

보시옥세틴브롬화수소산염은 대부분의 2차 유효성 평가변수를 개선하는 측면에서 최소한 벤라팍신 이상 유효했다.

해당 시험에서 보시옥세틴브롬화수소산염은 벤라팍신 대비 초기 시험 중단율이 낮았으며, 이상 반응으로 인한 중단율도 6.6%로 13.7%인 벤라팍신보다 더 낮았고 이상 반응 발생 빈도 역시 각각 61% 69%를 나타냈다.

한편 보시옥세틴브롬화수소산염은 미국을 비롯해 유럽, 호주 캐나다 등 54개 나라에서 허가를 받았으며 유럽을 포함한 21개 나라에서 시판 중이다. 한국에서는 2014년 8월 허가를 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