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성 간경변증 동반 환자 포함 유전자형 1형 C형간염 환자에 치료

또 하나의 C형 간염치료제가 국내 상륙했다.

한국애브비(대표 유홍기)가 17 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비키라(성분명 옴비타스비르/파리타프레비르/리토나비르) ·엑스비라(성분명 다사부비르)가 만성 C형 간염 치료제로 허가받았다고 밝혔다. 

비키라·엑스비라는 대상성 간경변증을 동반한 환자를 포함한 유전자형 1형 만성 C형 간염 치료제로 허가 받았다. 유전자형에 따라서 리바비린을 병용하거나 병용하지 않을 수 있다.

비키라·엑스비라는 유전자형 1b형 뿐만 아니라 1a형에서도 별도의 NS5A 내성 관련 변이(RAV) 사전 검사 없이 처방할 수 있다. 

또한, 비키라는 유전자형 4형 치료제로 허가받았다. 유전자형 1b형 만성 C형 간염 치료의 경우, 리바비린을 병용하지 않고, 대상성 간경변증 동반, 치료경험 유무, 페그인터페론 치료 실패 여부와 관계없이 처방할 수 있다.

의학부 강지호 이사는 "이전 페그인터페론 치료에 실패했거나 대상성 간경변증으로 치료 선택이 제한됐던 유전자형 1b형 C형 간염 환자들이 리바비린을 병용하지 않고 12주간 비키라/엑스비라를 단독 복용해 동등한 치료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됐다"며 "이를 통해 환자에게 새로운 희망을 제시함은 물론, C형 간염으로 인한 보건 문제 해소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