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CE 간암 환자 대상 연구자임상 2상 종료...조기 시판 위한 후속 임상 진행

JW신약 자회사 JW크레아젠(대표 이경준)의 수지상세포치료제 '크레아박스-HCC'가 간동맥화학색전술(TACE) 대상 간암 환자의 무재발·무진행 생존기간을 연장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JW크레아젠은 최근 크레아박스-HCC 연구자임상 2상을 종료, 15일 이 같은 내용의 임상 결과를 발표했다. 

크레아박스-HCC는 T세포, NK세포 등의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수지상세포를 기반으로 하는 간암 면역세포치료제다.

미성숙 수지상세포에 항원을 주입시켜 제조된 성숙 수지상세포가 체내에서 킬러 T세포(Cytotoxic T Lymphocyte, CTL)를 유도, 암 세포를 공격할 수 있도록 했다.

국내에서 TACE 환자를 대상으로 수지상세포치료제를 병용요법으로 하는 임상연구가 진행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경북대병원 탁원영 교수와 부산대병원 허정 교수가 진행한 이번 임상은 간암 환자 40명을 대상으로 했다.

20명은 TACE와 병행 크레아박스-HCC를 24주동안 총 6회 투여했고, 대조군 20명은 TACE만 시행했다.

임상결과에 따르면 TACE를 받은 간암 환자에게 크레아박스-HCC를 투여한 결과, 비투약군에 비해 무재발 생존기간(Recurrence free survivals)과 무진행 생존기간(Progression free survivals)이 모두 증가했다.

JW크레아젠은 현재 연구자 임상 결과에 대한 최종 결과보고서를 도출 중이며, 이를 바탕으로 조기 시판을 위한 후속 임상을 추진할 계획이다.

JW크레아젠 관계자는 “현재 크레아박스-HCC는 간암 수술 환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 3상 시험을 진행 중”이라며 “TACE 환자의 상업 임상까지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국내 간암환자의 약 80%에 크레아박스-HCC 적용을 고려할 수 있어 간암 치료의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