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K 단백질 선택적 억제 기전 신약...항암신약개발사업단과 공동개발 협약 체결

한독은 항암신약개발사업단과 Pan-TRK 저해 항암신약 공동개발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한독이 Pan-TRK 저해 항암신약 공동개발에 나선다.

한독은 15일 보건복지부 시스템통합적 항암신약개발사업단과 이를 위한 공동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독은 2015년 CMG제약과 Pan-TRK 저해 항암신약 개발에 대한 공동연구를 시작했고, 이번 협약으로 개발에 탄력을 받게 됐다.

한독은 항암신약개발사업단과 임상 2상 초기 단계까지 공동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며, CMG제약과도 지속적 협력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한독이 항암신약개발사업단과 공동개발하는 Pan-TRK 저해 항암신약은 TRK 단백질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기전을 가진 치료제다.

TRK 유전자 재배열은 암유전자 변이의 한 종류로, 갑상선암, 유두암, 담관암, 비소세포폐암, 대장암, 다형성 교모세포종 등 다양한 암의 유발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한독은 항암신약개발사업단, CMG제약과 Pan-TRK 저해 항암신약 개발을 위해 올해 GLP 독성시험에 진입, 내년 중 본격 임상시험에 돌입할 예정이다.

한독 장우익 연구개발본부 부사장은 “Pan-TRK 저해 항암신약이 개발되면 현재 치료제가 없는 TRK 유전자의 재배열을 보유한 암환자 치료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항암신약 개발에 뛰어난 연구능력을 갖고 있는 항암신약개발사업단과 긴밀히 협력, 글로벌 수준의 우수한 항암신약을 개발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