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민 경 윤 사장

본격적 R&D시대 연다



오는 3월 기흥 연구센터 준공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R&D 시대를 여는 한미약품의 신년 화두
는 R&D 역량 강화다.
 민경윤 한미약품 사장은 "역동적인 약업환경 변화와 어려운 경제 여건속에서 지속적인 성장
을 위해서는 차별화된 신약개발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한미약품은 기흥에 국내
제약업계 사상 최대 규모의 최첨단 연구센터를 건립, 연구개발 분야의 역량을 최대한 결집하
고 효율성 위주의 연구개발 전략을 강화해 `한국의 베스트, 세계의 베스트`가 되도록 최선을 다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창립 31주년을 맞는 2004년을 제2 창업의 원년으로 삼는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는 한미약
품은 임직원 모두가 제2 창업 정신에 맞는 `엘리트 한미인 상 10가지 덕목`을 제시하고 이의
실천을 통해 미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한미는 지식경영으로 개량 신약 개발과 해외 라이센싱 업무를 통해 우수의약품 확보
에 주력하는 한편 CIQ(분기 단위 아이디어 제안제도) 활성화로 직원들의 창의적 풍토를 조성
하는 한편 신속한 의사결정 및 실시간 의약품 공급이 가능하도록 스피드 경영을 계속 추진할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지난해 전년대비 6.1%가 신장된 2,433억원의 매출을 자신하고 있는 한미약품은 먹는 무
좀약 이트라정을 비롯해 유아 정장제 메디락, 소염 효소제 뮤코라제, 치매 치료제 카니틸 등
의 처방증가와 나노기술의 두통약 스피트펜 나노 코감기 치료제 코싹 등 신제품의 매출 증가
가 성장의 원동력이었다면서 2004년도에는 2003년 대비 19.2%가 증가된 2.900억원을 매
출목표로 삼아 목표달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한미약품은 의약분업 전부터 다져온 고객 중심의 인프라가 이제는 정착단계에 접어들
었다는 판단아래 올해에는 교육 강화를 통한 영업 인력의 고품질화, 프로화를 추진하고 타사
제품과 한미 제품의 기술적인 차이점을 부각시킴으로써 고객의 자연스러운 선택을 유도할 방
침이다.
 특히 한미약품은 전문의약품 부문에서는 치료제 의약품 시장에서 국내 제약사중 3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한미의 독특한 영업 인프라를 총 가동해 약효와 품질이 뛰어난 국산개발의약품
으로서 이미지 차별화와 다양한 품목, 충실한 사전 사후 서비스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할 계획
이다.
 신제품 발매와 관련 한미약품은 올해에는 국내 최초의 24시간 서방형 제제인 `페디핀 24
서방정` 바르는 남성 호르몬제 `테스토겔` 암로디핀성분의 고혈압 치료제 `아모디핀` 발매를 비
롯해 항생제 `록세미신` 등 30여 품목을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올3월에 국내에 출시되는 세계 최초의 바르는 남성호르몬제 `테스토겔`은 국내 40세
이상 남성 인구가 약 6백만명이고 그중 3분의 1 정도가 남성 갱년기 증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추정될 정도로 남성호르몬제 잠재시장이 넓어서 향후 매출 극대화를 자신하고 있다.
 한편, 기흥 한미약품연구센터 시대의 원년을 맞는 한미약품의 연구개발 전략은 한마디
로 `차별화된 신약개발 역량의 강화 및 개량 신약 Global`로 표현할수 있는데 이같은 연구개
발 강화를 위해 2004년도에 매출액 대비 6.2% 선인 180억원의 연구비를 투입 신약 및 후보
물질 도출, 나노기술 및 서방형 제제화 기술의 개발, 전임상 및 임상연구에 집중 투입할 예정
이다.
 기술력 있는 완제품의 수출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는 한미약품은 또 수출전략과 관련 올
해에는 유럽시장에서 세포탁심, 세포트리악손 등 항생제 원료의 판매증가는 물론 세프타지짐
과 세픽심의 추가 진출을 통해 2003년 보다 8.6% 증가된 3,800만불의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창립 31주년을 맞는 올해를 제2창업의 원년으로 삼아 한미약품은 한국의 베스트, 세계의
베스트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짐하고 있는 것이다.
유한양행 차 중 근 사장

`내일`향해 하나돼 뛴다


 새해 경영지표를 `미래지향 2004`로 정한 유한양행은 급변하는 경영환경하에서 미래 지향
적인 영속적 기업으로 발전해 기업비전을 향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나가기 위해 전임직원
이 한마음 한뜻으로 결집해 나간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유한양행은 또 삶의 질을 높여주는 종합보건기업이라는 비전하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
해 고객에게 믿음을 주는 신뢰받는 기업, 환경변화에 탄력적으로 적응하고 지속적인 혁신활동
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미래 우량 기업을 목표로 새해 새로운 출발을 하고 있는 것이다.
 유한은 또 올해의 경영목표인 `미래지향 2004`를 달성하기 위해 ▲사업부별 목표 100%달
성과 ▲신제품 출시·육성 강화 그리고 ▲차질없는 신공장 건설 ▲경영개선활동 강화를 중점적
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지난해에 전년대비 약 6~7% 성장한 매출을 달성한 유한양행은 2004년도 매출목표를 지
난해 보다 약 15% 높게 설정하고 매출목표 달성은 물론 당기순이익 개선에 더욱 노력해 나
갈 계획이다.
 올해의 영업 마케팅 전략과 관련 유한양행은 전문의약품 마케팅 전략으로 유한이 갖고 있
는 오리지날 제품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원외 처방을 확대시켜 시장 점유율을 높여나가는 한
편 거대 품목의 브랜드 강화와 효능군별 오피니언 리더를 육성하는 등 고객 근접 마케팅 전
개, 개원의 및 지역단위의 품목별 세미나 등을 활성화 하기로 했다.
 또한 유한양행은 제너릭 품목 육성을 위해 선별적인 제너릭 품목에 대한 역량도 높여 나감
으로써 매출 확대에 총력을 경주할 방침이다.
 유한은 또 약품사업부에서 불굴의 의지로 목표를 기필코 달성하겠다는 `Passion 2004` 캠
페인을 전개해 새로운 시장의 창출 및 기존 시장의 대체를 통한 시장 점유율 확대, 신제품 및
주력 품목 집중 전략을 통한 품목 확대, 열정적 영업자세와 스킬 함양으로 전문 역량확대에 주
력할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착실히 진행시켜 나가고 있다.
 한편, 유한양행은 올해에 변화하는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영업 조직을 비롯
한 모든 조직을 유기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며 조직의 시장 지향적 슬림화 및 단순 기능 업종의
아웃소싱을 확대하고 신규 인원도 보강할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지난해 레보미신 등 총 17품목의 의약품과 구강용품, 건강식품 등을 출시한바 있는 유한양
행은 올해에는 보다 강화된 신제품 기획력으로 신제품 발매에 있어 유한의 제품 구조와 경쟁
력 제고 및 차별화된 특화제품 출시를 위한 차원에서 검토, 개발할 방침이며 영업 일선에서 요
구하는 시장 상황에 가장 적합한 제품을 최적의 시기에 생산해 매출 기여도를 높여 나간다는
전략이다.
 차중근 유한양행사장은 "유한은 삶의 질을 높여주는 종합 보건기업이라는 비전하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 고객에게 믿음과 신뢰를 주는 회사가 되기 위해 전임직원이 새해에도 힘
찬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고 강조하고 전임직원이 한마음 한뜻으로 유한발전을 이룩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현재에도 매출액 대비 약5% 이상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하고 있는 유한양행은 올해에는
200억원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하고 연구개발인력을 대폭 강화해 임상중인 신약과 연구중인
골다공증 치료제, 관절염 치료제, C형간염 치료제 등을 곧 출품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연
구개발에 더 많은 투자를 늘려 나갈 계획이다.
 또 유한은 연구개발과 관련 산학협동이 필요시 국내외 제약회사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협
동 연구, 협동 생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연구활동을 활성화 시킬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해외시장 진출과 관련 유한양행은 원료의약품의 수출확대는 물론 미국 FDA, EDMF 인증 획
득 및 적극적인 해외 시장 개척, 신규 원료의약품 보강을 통해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 시
장을 비롯 동남아, 중국, 남미 시장 등에 총 2.800만불의 의약품을 판매를 자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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