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0일 개소식 ...유럽 지역 신장결석 수술의 권위자 올리비에 트랙서 교수 참석

▲ 보라매병원이 10일 국내 최초로 결석-내시경센터를 오프한다.

서울대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김병관) 비뇨기과가 국내 최초로 결석-내시경센터를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끝부분이 구부러져 모든 부위의 신장결석을 제거가능한 연성내시경을 이용하는 최소침습 신장결석 수술은 흉터가 적고 회복이 빨라 최근 각광받고 있다. 

보라매병원 비뇨기과는 2017년 2월, 신장결석 수술 1000례를 돌파하며 국내 최다 경험을 기록하고 수술 성공률이 90%에 이르는 등 국내 · 외 의료진과 환자들로부터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또 내시경 치료가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던 4세 미만 소아 환자에게도 국내 최초로 미세 신장내시경을 이용해 결석을 제거한 바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생후 18개월 환아가 몇 주간 지속되는 혈뇨로 지방 병원을 찾았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을 받기에 결석이 너무 크고 단단하다는 소견으로 보라매병원을 추천받아 내원해 미세 신장내시경 수술을 성공적으로 받기도 했다.

보라매병원은 기존의 수술 방법보다 3분의 1 수준인 3.6mm로 구멍 크기를 줄여 결석을 제거하는 미세 신장내시경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여 수술을 하고 있다. 또 검사 시 방사선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저선량 결석 CT를 시행해 2~3장의 X-ray를 찍는 정도의 방사선 노출로도 안전하게 검사를 하고 있다.

조성용 교수는 "국내 최초로 2017년 결석-내시경센터를 설립해 결석환자에 대한 진단 및 치료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환자 맞춤형 안내를 통해 치료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막바지 준비를 하고 있다"며 "최고/최적의 모든 기구를 장만함으로써 치료방법을 결정할 때 환자에 가장 알맞은 치료기술을 적용해 성과를 극대화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연성내시경과 미세 신장내시경으로 신장결석 제거 수술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연구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10일 개소식에서는 유럽 지역 신장결석 수술의 권위자인 올리비에 트랙서 교수 등 국내외 명의를 초빙해 라이브 수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