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유병욱 교수, 캄보디아행 비행기 안에서 50대 남성 목숨 구해

▲ 유병욱 교수, 김용현 팀장, 이우령 교수, 박은선 간호사(사진 왼쪽부터)

2년 전 기내에서 몽골아이의 생명을 구했던 유병욱 순천향대서울병원 가정의학과교수가 이번에는 캄보디아행 비행기에서 한국인의 생명을 살렸다. 

유 교수는 동행한 이우령 교수(순천향대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와 박은선 간호사(국제의료기획단)와 재빠르게 응급조치를 시행해 호흡정지로 의식이 없는 50대 남성의 생명을 구했다.

병원에서 국제의료기획단장을 맡고 있는 유 교수는 코이카(Koica, 국제협력단)업무로 3월 5일 캄보디아행 비행기에 올랐다.  

인천공항을 이륙한지 15분 후 의사를 찾는 기내방송을 듣고 유 교수 일행은 주저하지 않고 환자에게 달려갔지만 이미 환자는 의식이 없는 상태였다. 

넓은 공간이 필요했고 덩치가 큰 환자를 옮기기 위해 유 교수는 김용현 국제의료기획단 팀장을 다급히 불렀다. 유 교수가 환자의 기도를 확보했다는 말을 듣고 김씨는 환자의 두 다리를 들고 비교적 넓은 비즈니스석 쪽으로 환자를 옮겼다.

유 교수와 이 교수는 우선적으로 체온과 맥박 등 활력징후를 확인했지만 환자는 여전히 의식이 없었다. 혈당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의료진은 승무원에게 혈당측정기와 산소통을 요청했다. 

당 수치를 확인해 보니 180~200사이. 당 조절이 안 되면서 저혈당 쇼크가 온 것으로 판단한 의료진은 목에 베개를 받히고 다리도 높게 유지시켰다. 환자가 호전되자 산소마스크를 씌워 산소를 투여했고 유 교수는 환자를 부축해 자신의 옆자리에 앉혀 환자 상태를 수시로 확인했다.

이후 한 번 더 쇼크가 왔지만 유 교수는 당황하지 않고 환자의 기도를 확보하고 의식을 깨우고 혈당을 확인하는 등 절차를 명확하게 진행했다. 이어 환자가 회복 중이라는 기내 방송이 흘러나왔고 승객들은 안도의 한숨을 쉬었다.

유병욱 교수는 "사람의 생명을 살려냈을 때의 그 뿌듯함이란 말로 설명할 수 없다"며 "순천향 의료진은 언제, 어디서, 몇 번의 응급상황이 생겨도 최선을 다해 인간사랑의 설립이념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