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수술센터 논문, 미국 산부인과 내시경학회 저널 등재

자궁근종 싱글사이트 로봇수술 장면

이대목동병원 로봇수술센터의 자궁근종 싱글사이트 로봇절제술 시행 기준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이대목동병원은 ‘싱글사이트 로봇수술을 이용한 연속적인 61명의 자궁근종 절제술 환자 분석’이라는 로봇수술센터의 논문이 미국 산부인과 내시경학회의 공식저널(The Journal of minimally invasive gynecology)에 등재됐다고 최근 밝혔다.

그동안 산부인과 영역에서의 싱글사이트 로봇수술은 수술기구의 제한성과 고난도 술기가 필요해 자궁근종 절제술보단느 주로 자궁 절제술에 적용됐다.

하지만 이대목동병원은 싱글사이트 로봇수술로 자궁근종 절제술을 안전하게 시행하고, 이 같은 경험을 바탕으로 수술 시행 기준을 마련했다.

해당 논문에 따르면 이대목동병원 로봇수술센터는 2014년 12월부터 2016년 6월까지 61명의 자궁근종 환자를 싱글사이트 로봇수술을 통해 성공적으로 자궁근종을 제고했고, 수술 후 후유증도 없었다.

또 12개 이상의 자궁근종을 가진 환자, 12cm 이상 큰 크기의 근종을 가진 환자 등 다양한 사례도 성공적으로 수술했다.

로봇수술센터는 61명의 환자 자료를 분석, 집도의의 경험 등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 자궁근종 크기가 10cm 이하이면서 5개 미만일 때 싱글사이트 로봇수술을 할 것을 권고했다.

아울러 근종의 개수가 이보다 많고 크거나, 근종의 위치가 자궁의 뒤 아래쪽(엉덩이쪽)에 있거나, 자궁 내막까지 깊숙이 침투돼 있을 경우, 싱글사이트 수술보다 멀티사이트 로봇 근종절제술을 권고했다.

이 같은 사례는 유럽 부인종양학회지 (European Journal of Gynecological Oncology)에 곧 게재될 예정이다.

이대목동병원 로봇수술센터 문혜성 센터장은 “이번 논문은 싱글사이트 로봇수술을 통한 자궁근종 절제술의 시행 기준을 마련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논문에서 멀티사이트 로봇수술과 단일공 복강경 수술의 경험이 있는 경우, 자궁근종 싱글사이트 로봇절제술을 시행하기 수월하다고 한 것처럼 집도의의 경험이 증가하고 수술 기구가 더 발전한다면 시행 기준은 더 넓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