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뇌혈관질환 관리 5개년 계획에 포함

▲ 대한심장학회 산하 심부전연구회가 24일 국회도서관에서 정책토론회를 갖고 심부전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며 정부가 관심을 가져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한심장학회 산하 심부전연구회가 늘어나는 심부전 환자에 대한 국내 대비책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복지부는 심뇌혈관질환 관리 5개년 계획에 심부전을 포함시키겠다고 화답했다.

연구회 전은석 회장(삼성서울병원)은 24일 바른정당 박인숙 의원이 주최한 심부전 관리체계 대책 수립을 위한 정책토론회에 나와 "심부전은 심혈관계 모든 질환의 합병으로 발생하는 심장질환의 종착역"이라고 표현하면서 "암 환자의 5년 생존율보다 낮은 중대한 질환이지만 인지도가 낮고 관리체계가 제대로 정비돼 있지 않아 사회적 재정적 부담이 커지고 있다"며 관심을 주문했다.

이날 연구회 부회장인 최동주 교수(분당서울대)는 대한민국 인구의 노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심혈관질환에 노출되고 있으며, 특히 심부전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는 "그러나 심부전이라는 질환이 국민적 인식이 낮고 의료기관에서도 심부전에 대한 심각성을 잘 모르고 있다"며 "늦어지면 인공심장이나 이식 등의 고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비용부담이 크다. 조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참석한 성균관의대 이의경 교수는 심부전의 사회경제학적 비용에 대한 결과를 발표했다.

건강보험청구 데이터를 토대로 100만명의 코호트를 분석한 결과, 1년 이내 사망률은 5.9%였으며, 입원 1년 이내 사망률은 12.6%로 나타났다. 또 사망 직전 3개월 이내 의료비가 1060만원이었으며, 사망 전 1년 의료비는 2070만원으로 집계됐다. 비급여를 포함하면 사망전 1년 의료비는 2800만원로 늘어난다.

이 교수는 "심평원 전수 자료 분석만 보더라도 연간 최소 60만명 이상이다. 특히 심부전 코드가 아닌 심근증의 코드로 진료를 받는 환자를 포함하면 그 이상이 될 것"이라며 "이들이 지출하는 입원 및 의료기기 등 의료비 부담은 엄청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연구회 총무위원장인 정욱진 교수(가천길병원)는 심부전 관련 만성 질환 관리 해외사례를 소개하면서 우리나라도 국가적 차원의 체계적 지원과 관리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미국, 캐나다, 유럽 그리고 일본의 경우만 보더라도 심부전을 주요 관리 대상으로 지정하고 있으며, 특히 미국은 돈이 많이드는 심장 재활프로그램에 많은 정부지원을, 스코틀랜드는 심장질환 관련 6개 우선순위에 심부전을 포함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심부전을 위한 관리 프로그램도 가동되면서 일본은 완화의료를 도입했고 호주는 만성 질환 관리 프로그램을 시행중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4대 중증질환 및 심뇌혈관 질환 종합관리대책에서 심부전 우선 순위를 향상시켜한다고 강조했다.

한 급성 심부전을 위한 지역별 적절한 의료시설 도입 및 만성 심부전의 입원율을 낮추기 위한 대책 마련과 심장재활 프로그램 및 심부전 완화치료 지원도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 심부전 연구회 전은석 회장이 심부전은 심혈관계 모든 질환의 합병으로 발생하는 심장질환의 종착역이라고 표현했다.

이와 함께 국가등록사업 및 지역, 연령별 코호트 사업에 대한 계속적 지원이 필요하고 신약 의료기기에 대한 지원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복지부 질병정책과 강민규 과장은 "중증심뇌혈관 종합관리 대책이 5년마다 수립하는데 관련 법률이 5월 30일 통과될 예정이고 그전에 여기에 심부전이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심부전이 주요정책에 포함되기 위해서는 역학 , 통계조사, 정보수집 등 시행령에 포함될 법적 근거가 필요하므로 이에 대한 조사도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약제 및 의료기기 급여 문제 등은 재정과 연관된다는 이유로 확답을 미뤘다.

정책토론회 말미에 연구회 이은석 회장은 "심부전은 암을 위협하는 질환이라는 인식이 필요하다"면서 "특히 사회적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준비가 필요하다. 당장 새로운 정책을 당장 만들어 달라는 것은 아니며 지금부터 준비해야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