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 챈 홍콩중문대 의과대학장 ·존 클레멘스 icddr,b 사무총장 임명
이홍식 의과대학장, 홍콩중문대 의과대학 초빙교수 임용

▲ (좌부터) 이홍식 고대 의과대학장, 프란치스 챈 홍콩중문대 의과대학장, 존 클레멘스 icddr,b 사무총장

고대 의과대학(학장 이홍식)이 개교 이래 처음으로 해외 의학연구진을 초빙교수로 임용하면서 세계 유수 의학기관과의 인적교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임명된 교수진은 프란치스 챈 홍콩중문대 의과대학장, 존 클레멘스 icddr,b(International Centre for Diarrhoeal Disease Research, Bangladeshi) 사무총장 이상 두 명이다. 이와 함께 이홍식 의과대학장(안암병원 소화기내과)은 홍콩중문대 의과대학 초빙교수로 임명됐다.

고대의대와 홍콩중문대 의대는 지난해 10월 상호업무협약을 체결해 양교간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홍콩중문대 측의 요청으로 이홍식 의과대학장이 초빙교수로 임명됐다. 

이는 아시아 국가 의과대학 간 협력체 구성에 대한 협의를 통한 고대의대의 의학교육 리더십 확보에 기여할 것이며, 양교 의학교육 커리큘럼 및 임상실습 학생 교류 등 총체적인 분야에서 양교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할 예정이다.

프란치스 챈 홍콩중문대 의과대학장은 소화기질환 연구의 권위자로 특히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및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관련 위염 역학적 연구 분야 세계적 권위자이다. 

해당 질환은 국내에서도 유병률이 높아 실제 협동연구 가능성이 높으며, 현재 이홍식 의과대학장과 함께 국제 가이드라인을 제작하고 있어 향후 지속적 연구 협력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세계적 감염성 질환 연구소인 icddr,b를 이끄는 존 클레멘스 사무총장은 감염병, 백신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이다. 백신 개발과 감염병 역학 및 퇴치 사업을 꾸준히 수행해왔을 뿐 아니라 의과학 잡지 편집자 및 저서 집필, WHO 등 국제보건기구 자문, 국제학회 기조강연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존 클레멘스 사무총장은 지난 2015년 고대의료원과 국제연구협력을 위한 상호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신종 감염병 연구, 전문 인력 교육 및 훈련에 대한 국제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고대의대는 존 클레멘스 사무총장을 초빙교수로 임용함으로써 의과학과 특성을 강화시키고 연 2회 이상 세미나를 개최해 연구수행 및 연구역량을 함양시킬 예정이다. 나아가 고대의대의 우수 인재를 icddr,b에 파견해 공동연구를 진행할 전망이다.

한편 고대의대는 향후 세계적으로 명망 있는 학자 및 교육자에 대한 초빙교수 임용을 확대해 국제적 학술연구 교류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