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빅데이터 개방 천명...인공지능과 연계 방안도 고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보건의료연구를 활성화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적극 개방할 방침이다. 

건보공단 빅데이터운영실 정승열 실장.

건보공단 빅데이터운영실 정승열 실장은 14일 출입기자협의회와의 간담회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정 실장은 “건보공단의 빅데이터는 인구사회학적 자료를 기반으로 하기에 연구에 매우 적합할뿐더러 연구자들의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다”며“건보공단은 빅데이터 개방을 통해 보건의료연구 활성화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에 건보공단은 보유한 빅데이터가 보건의료분야 연구의 중심 자료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수급자 지정-해제 반복 경향, 장애 선정 등 다양한 소규모 코호트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건보공단은 빅데이터 분석센터의 확장도 모색 중이다. 

건보공단 빅데이터운영실에 따르면 현재 건보공단 본부가 원주로 이전함에 따라 연구자의 불편 해소를 위해 서울, 경기 등 총 8곳에 지역단위 빅데이터 분석센터를 확대·운영하고 있다. 

정 실장은 “빅데이터 분석·활용 등에 있어 내부 직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 연구직을 추가적으로 채용할 계획”이라며 “빅데이터 분석센터 운영과 연구직 증원에 따른 인건비 등 총 4억여원이 투여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보다 다양한 연구를 통해 대국민 서비스화가 가능한 사업을 발굴에 나선다. 예를 들어 보건의료 빅데이터에 최근 알파고로 이슈가 된 인공지능을 결합한 형태 등이다.

정 실장은 “최근 들어 알파고로 인해 4차 산업이 탄력을 받게 된 만큼 건보공단 역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결합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며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결합을 통한 질병예측모델 등 정부와 함께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건보공단은 빅데이터와 관련한 사업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중복된다는 지적이 있었던 만큼 양 기관의 협력을 도모하겠다는 의지도 보였다. 

정 실장은 “보건의료연구는 건보공단의 자료를 활용하면서 심평원의 자료가 필요할 경우 상호 연계할 수 있도록 협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싸기만 한 빅데이터?...“가격인하 예정”

건보공단은 그동안 빅데이터 이용 수수료가 높다는 지적에 따라 이를 인하할 계획이다. 

건보공단은 지난 2014년 7월부터 빅데이터를 일반에 제공하기 시작해 2016년까지 총 734건을 제공했고 이에 따른 수수료는 약 6억 6000만원에 달했다. 

하지만 보건의료분야 연구자들은 건보공단 빅데이터의 가치가 높지만, 비싼 수수료 때문에 쉽게 접근하지 못했던 상황. 

이에 건보공단은 올해부터 수수료 관련 규정을 개정, 오는 4월부터 수수료를 대폭 인하할 방침이다. 

예컨대 약 200GB를 이용해 3개월간 연구를 수행할 경우, 종전에는 약 330만원의 수수료가 발생했다면 오는 4월 이후 수수료가 인하되면 105만원의 수수료만 발생하게 된다. 약 68%의 수수료가 감소되는 셈이다. 

정 실장은 “그동안 빅데이터 이용에 대한 적정 수수료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관련 컨설팅을 진행해왔다”며 “그 결과, 그동안 데이터 양을 중심으로 부과하던 수수료를 빅데이터 분석센터 또는 원격시스템 이용료 중심으로 변경하고, 데이터 이용 수수료는 200GB를 초과하는 경우에 제한적으로 부과토록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같은 결과를 반영해 최소한의 비용만 부담하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할 것”이라며 “이에 따라 심평원에서 제공하는 빅데이터 수수료와 유사한 수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정부 용역에 따라 보건의료 정책분야 개발을 위한 빅데이터 이용 시 수수료를 전면 무료화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어려울 전망이다. 

앞서 학계 일선 연구자들은 공공정책분야 연구 시 사용하는 건강보험 빅데이터의 이용 수수료를 전면 무료화하는 게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낸 바 있다. 

이에 대해 정 실장은 “정부의 연구용역에 따라 정책분야에서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이용할 경우 약 80%의 수수료만 부과하고 있다”며 “실질적으로 전면 무료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은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