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허찬영 교수팀, 유방축소수술 합병증 메티분석 결과 발표

▲ 분당서울대병원 성형외과 허찬영 교수·명유진 임상강사(사진 왼쪽)

국내 연구팀이 체질량지수(BMI)가 높을수록 거대유방증 환자의 유방 축소 수술 후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서울의대 허찬영 교수·명유진 임상강사(분당서울대병원 성형외과)팀이 유방 축소 수술 합병증에 비만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연구팀은 세계적으로 발표된 26개 논문, 총 6904명의 수술 환자를 대상으로 메타분석(동일하거나 유사한 주제로 연구된 많은 결과를 다시 통계적으로 종합해 고찰하는 연구방법)을 진행했다.

유전적 원인, 혹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부족으로 인해 한쪽 유방의 부피가 400g 이상으로 커진 경우를 거대유방증이라 한다. 거대유방증은 지나치게 큰 가슴으로 인해 목과 어깨, 척추 등에 힘이 가해져 근골격계 통증과 척추 측만증을 야기할 수 있다. 가슴 밑 피부에 땀이 차고 피부 습진이 생길 뿐만 아니라 유방 조직의 양이 많아 유방 세포가 변형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져 유방암 발병 위험도 높아진다. 

이렇듯 거대유방증은 환자의 육체적 건강을 위협하는 것은 물론, 심리적 위축감과 정신적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등 심각한 문제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유방의 크기를 축소하는 수술치료를 통한 교정이 필요한 질환이다.

그런데 거대유방증으로 인해 유방 축소 수술을 받는 사람들은 대개 고도비만인 경우가 많고,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에는 수술 후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다고 알려져 있어 체중을 감량한 후에 수술을 권유하기도 한다. 하지만 비만 환자라고 해도 유방 축소 수술을 통해 환자가 얻는 신체적·심리적 효용도 매우 크다. 

체중 증가할수록 합병증 발생 위험 증가

연구팀은 비만, 과체중인 환자들이 유방 축소 수술을 받았을 경우 정상 체중인 환자들에 비해 수술 후 염증, 지방 및 조직의 괴사, 수술 부위 흉터 및 유착과 같은 합병증이 유발될 위험성에 대해 조사를 진행했다. 

연구결과 체질량지수 30kg/㎡를 기준으로 30kg/㎡를 초과하는 과체중의 환자가 정상체중의 환자보다 합병증 발생 위험이 약 1.38배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환자의 체중이 증가할수록 합병증 발생 위험성은 물론, 조직괴사, 혈종, 수술부위 감염, 재수술이 필요한 정도의 유방 비대칭 등 더 심각하고 다양한 합병증이 유발됐다. 체질량지수 35kg/㎡를 초과한 환자는 합병증 발병 위험이 1.7배, 40kg/㎡를 초과하는 환자는 2배나 더 높아진다는 결과를 확인했다.

허찬영 교수는 "환자의 체중이 많이 나가고 비만일수록 유방 축소 수술 후 합병증의 위험성이 증가하는 것은 사실"이라며 "수술은 환자가 겪었던 불편함과 2차 질환을 예방할 수 있어 합병증의 위험과 치료효과를 충분히 분석해 수술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척추 측만증, 목과 척추 부위의 만성 통증 등 각종 불편을 겪는 거대유방 환자들이 안전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도록 수술 전 준비에 대해 더욱 세심하게 고려하고, 합병증을 줄이기 위한 연구가 지속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거대유방증의 교정 수술에서 체중에 따른 합병증 발생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최초 연구로, 미국 미용성형외과학회 공식 학술저널(Aesthetic Surgery Journal)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