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및 심혈관계 질환 발병 위험, 사망률 낮추기 위해 150㎜Hg 이하 조절 권고

 

미국내과학회(ACP)와 미국가정의학회(AAFP)가 60세 이상 고령환자의 고혈압 치료 시작 기준을 150㎜Hg 미만으로 낮출 것을 권고했다.

고령환자의 경우 뇌졸중 등의 위험이 높아 신경학적으로 수축기혈압을 높여야 한다는 점을 지침서에 적극 반영한 것이다.

이번 고혈압 치료 지침서는 Ann Intern Med 1월 17일자에도 게재됐다.

두 학회가 공동으로 발표한 지침서 주요 내용을 보면, 60세 이상 고령 환자에서 수축기 혈압이 150㎜Hg 이상인 환자는 뇌졸중 및 심혈관계 질환 발병 위험은 물론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서라도 수축기 혈압을 150㎜Hg 미만으로 낮출 것을 권고했다.

하지만 두 학회는 환자 상태에 따라 혈압 목표치를 유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주문했다.

예를 들면, 60세 고령 환자 중 뇌졸중 발병 이력이 있다면 일과성 허혈 발작 및 관상동맥질환 발병 위험을 낮추기 위해 수축기 혈압을 140mm Hg 미만으로 낮추고, 약물치료를 보다 적극적으로 시행토록 했다.

심혈관계 질환 발병 고위험군 환자도 적극적인 약물치료와 함께 수축기 혈압을 140mmHg 미만으로 낮출 것을 권했다.

즉 60세 이상 고령 환자는 수축기 혈압 150mmHg 이상이면 치료를 시작해야 하지만 환자의 상태에 따라 목표 혈압이 달라지며 맞춤별 전략을 이어나가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한 것이다.

한편 미국당뇨병학회(ADA)도 최근 2017년판 당뇨병 표준 치료지첨서를 발표했는데, 권고안 내용 중 고령환자는 130/70mmHg 미만을 목표로 적극 치료를 권장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과거까지만 해도 고령환자는 130/70mmHg까지 목표를 낮출 수 있다는 의견이 존재했지만 ADA는 고령환자에 따른 위험 부담이 그만큼 크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 같은 권고안 내용을 두고 ADA 는 서평을 통해 "수축기 혈압을 130mmHg으로 조절한다고 해서 심혈관질환 개선 효과가 뛰어나지 않을 뿐더러 이완기 혈압 70mmHg 고령환자의 사망 위험을 높일 수 잇다는 판단하에 내린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