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갤럽 조사결과 국가중앙병원 인식 27.5%뿐

 

국가중앙병원으로서의 서울대병원 위상이 흔들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대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단장 윤영호)이 한국갤럽연구소에 의뢰해 지난해 11월 22일~11월 30일까지 전국 20세 이상의 성인남녀 총 9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서울대병원 대국민 인식조사'(전화 조사, 95% 신뢰수준 ±3.3%) 결과 일반 국민들은 '국가중앙병원'으로 상기되는 병원으로  27,5%만이 서울대병원을 상기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병원'의 역할 수행에 대한 평가는, 매우 잘하고 있다(9~10)(9.5%), 잘하고 있다(7~8)(25.6%)로 긍정적 평가는 35.1%에 불과했으며 보통(4~6점)(41.9%), 못하고 있다(0~3)(14.1%), 모름/응답거절(8.7%) 순으로, 평균 점수는 5.7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항목별 평가 결과, '중증질환 및 희귀난치성질환 치료'(6.4점), '공공보건의료 전문인력 교육 및 훈련'(6.3점), '보건분야 학생 교육'(6.0점), '공공보건의료 전문인력 교육 및 훈련'(5.8점), '국가 보건의료 정책 개발과 협력'(5.6점), '취약계층 지원과 국민의 질병예방 및 재난 대응을 위한 공공의료 활동'(5.1점), '의료산업 선도를 통한 국부 및 일자리 창출'(5.0점)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취약계층 지원과 국민의 질병예방 및 재난 대응을 위한 공공의료 활동'에 대해서는 국가중앙병원의 역할 중요도에 비해 서울대학교병원의 평가는 약 3점(8.1 vs 5.1)으로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중증질환 및 희귀난치성치료 중요하게 생각
'국가중앙병원'의 역할로서 '중증질환 및 희귀난치성질환 치료'(8.4점), '질병에 대한 연구 활동 및 새로운 의료 기술 개발'(8.2점), '취약계층 지원과 국민의 질병예방 및 재난 대응을 위한 공공의료 활동'(8.1점), '공공보건의료 전문인력 교육 및 훈련'(7.8점), '국가 보건의료 정책 개발과 협력'(7.7점), '보건분야 학생 교육'(7.6점), '의료산업 선도를 통한 국부 및 일자리 창출'(7.0점) 순으로 중요(10점 만점)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서울대병원이 '공공의료' 활동으로 강화해야 할 항목으로 '신종 감염병, 재난, 응급 상황 시 체계적인 의료지원'(8.9점), '위험부담이 크거나 수가가 낮아 민간병원이 기피하는 필수의료 활동'(8.6점), '취약계층 의료 지원'(8.3점), '적정/양질의 의료 제공'(8.3점), '보건의료 정책 개발/협력'(8.3점) 항목에 대한 강화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 공익적 가치 강화를 위해 개선해야 할 점으로는 '취약계층에 대한 배려와 지원(7.7%), 서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춤(7.6%)이 높게 나타났으며, '연구 개발', '공익성 추구', '부정, 부패 척결(투명성)', '진료 공정성' 등의 개선사항도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정부의 병원 전공의 수련 비용 지원에 대해 74.4%가 국민이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간 의료계나 학계 등에서 미래 의료인력의 전문성과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정부가 인턴이나 레지던트와 같은 병원 전공의들의 수련 비용을 지원해야한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왔다. 또한 미국은 전공의, 지도전문의의 인건비를 메디케어(Medicare), 메디케이드(Medicaid)에서 지원하고 있으며, 영국 호주 캐나다 일본 등에서는 정부가 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는데 금번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 우리나라 국민들도 의료인 수련에 대한 정부 지원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병원을 사회공공재로 인식하는 모습 나타나
상급종합병원에서 위급한 치료 이후 입원환자의 병원비 부담에 대한 의견을 조회한 결과, 위급한 치료 이후 퇴원이 가능한 환자가 계속 머물기를 원하는 경우 입원환자의 병원비 본인부담 전환에 71.1%가 동의한다고 응답했다. 이는 병원을 사회공공재로 인식함으로써 의학적으로 퇴원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퇴원을 거부하는 경우 다른 환자의 입원을 제한하는 결과가 발생하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상급종합병원의 예약부도 예방을 위한 위약금에 대한 의견 조회 결과, 70.6%가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급종합병원에서 진료나 검사 예약 후 오지 않는 예약 부도가 발생할 경우, 위급하거나 고난이도 진료를 받아야만 하는 다른 환자의 기회를 빼앗는 결과가 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사회적인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윤영호 공공보건의료사업단장은 "국민 27.5%만이 서울대병원을 국가중앙병원으로 생각하고 있을 정도로 국가중앙병원으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 대해 깊이 반성한다"며 "서울대병원은 다른 대형병원들과의 경쟁구도에서 벗어나 국민들의 기대에 부족한 분야에 집중하면서 국가중앙병원으로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장기적 비전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번 조사를 통해 국민들이 의료 인력과 병원을 사회공공재로서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했으며, 이는 병원 차원을 넘어선 국가적으로 논의가 필요한 정책적 아젠다(Agenda)로 받아 들여야 한다"며 "조사 결과를 활용해 향후 국가의 보건의료 발전과 국민들의 공익 향상을 위해 공공보건의료정책을 제안하고, 정부, 국회, 시민사회와 함께 정책 형성 과정에 참여하도록 더욱 총력을 기울이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