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현장훈련에 대한 2차 도상훈련으로, 다기관 재난대비·대응 훈련 실시

▲ 고대 안암병원이 '2016년 제8회 동북권역 재난대비·대응 역량강화 훈련'을 개최했다.

고대 안암병원(원장 이기형)이 '2016년 제8회 동북권역 재난대비·대응 역량강화 훈련'을 개최했다.

9일 오후 2시에 의과대학 제4강의실에서 열린 이번 훈련은 지난달 30일에 시행한 1차 현장훈련에 대한 2차 도상훈련으로, 유관기관 및 부처가 한자리에 모여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진행됐다.

훈련에는 서울특별시 보건의료정책과, 성북구청, 성북소방서, 성북보건소 등 유관기관 주요 인사들과 안암병원 의료진 및 교직원들이 참석했다.

안암병원은 이번 훈련을 통해 동북권역 응급의료센터로서 지진으로 인한 권역 내 화학물질 노출과 오염, 이에 따른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된 상황을 가정해 재난 발생 시 대응 프로세스를 점검했다. 아울러 유관기관과의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개선점을 도출했다.

사고 발생 현장에서부터 구조, 각 기관 소통, 환자 분류, 제염제독, 응급치료에 이르는 재난상황의 각 단계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훈련을 실시했으며, 기관별 소통과 협력 과정에서 놓치기 쉬운 시스템적인 위험요소를 발견하는 등 다기관 재난대응 체계의 보완 및 발전을 위한 의미 있는 성과를 얻었다.

이기형 원장은 "재난 상황 발생 시 각 기관 간의 역할과 협력이 중요하다"면서 "재난상황에 대비하는 철저한 시스템을 구축해 지역 내 안전과 보건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반을 다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안암병원은 이날 훈련에 앞서 성북구청 도시안전과, 성북소방서 재난관리과, 성북보건소 의약과 등 훈련 계획 및 시행 등 전반에 걸쳐 협력을 아끼지 않은 지역 내 유관기관에 감사장을 전달하며 지역 주민들의 안전을 위한 적극적인 협조에 감사를 표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