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복지연계 사업인 301네트워크 통해 우수상 수상

▲ 국립중앙의료원이 9일 한국행정학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안명옥)이 9일 한국행정학회에서 주최하는 우수 행정 및 정책 사례 선정 발표대회에서 보건의료복지연계 사업인 301네트워크를 통해 우수상을 수상했다. 
  
'301네트워크 사업'은 보건·의료·복지 3가지를 하나로 묶는다는 의미로, 지역사회 의료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을 발굴, 적절한 자원을 연계해 치료를 돕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기반까지 지원하는 원스톱(one-stop) 통합서비스 사업이다. 
 
국립중앙의료원은 301네트워크 사업을 통해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 국민 편익 증대와 지역 사회 발전에 공헌하였고, 타 기관에서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사업으로 적합하다고 선발돼 수상하게 되었다.
  
국립중앙의료원 권용진 전 기획조정실장은 수상소감으로 "너무 감사하다. 날씨가 추워지는데 가난하고 병든 사람들이 걱정이다"라며 "보건의료복지 연계체계를 확립하여 공공병원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장기적으로 열정이 있는 민간병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안명옥 원장은 "공공의료기관을 중심으로 보건, 의료, 복지 연계 체계를 확립하여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에게 적절한 보건의료복지 자원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우리 원은 공공의료기관을 대표하는 기관으로서 이를 선도하고, 차후 민간병원도 함께 참여하고, 전국적인 시스템으로 확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301 네트워크 사업'은 2015년부터 보건복지부 공공보건프로그램 사업으로 포함, 6개 지방의료원을 대상으로 301네트워크 모델을 시범 적용했으며 확대를 검토 중이다. 

또 민간-공공 연계 사업의 일환으로 국립중앙의료원과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경상남도 마산의료원, 신천연합병원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을 받아 '취약계층 건강권 수호 지원 사업(보건·의료·복지 301 네트워크)'을 수행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