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사회 김숙희 회장 "보건의료정책 개악, 반드시 막아낼 것"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가결되면서, 원격의료와 규제기요틴 등 '박근혜 표 보건의료정책'들의 운명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탄핵안 가결 이후 야권에서는 국정교과서와 한일 위안부 합의 등 이른바 박근혜 정부의 실정을 바로잡겠다는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는 상황. 의료계는 이에 더해 원격의료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허용 등 현 정부 보건의료정책도 수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서울시의사회 김숙희 회장

서울특별시의사회 김숙희 회장은 11일 서울시의사회 학술대회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 탄핵안 가결에도 불구) 정부가 원격의료와 규제기요틴 등 잘못된 보건의료정책들을 마무리하려는 움직임이 있어,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의견개진을 통해, 제도 개선을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원격의료 허용과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비의료인 문신 및 카이로플랙틱 허용 등 규제기요틴 과제들을 대표적인 박근헤정부의 실정이자 개악으로 꼽았다.

그는 "원격의료와 규제기요틴은 반드시 막아야 할 일"이라며 "탄핵안의 가결로 이미 정책추진의 동력을 잃었음에도, 정부가 이들 제도개선을 마무리하려 한다면 그대로 보고 있을 수 없다. 적극적으로 반대하고,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는 내년 대선하고도 연결되는 문제로, 기존에도 대선캠프 쪽으로 의료계의 의견들을 전달하곤 했지만, 올해는 더욱 속도를 낼 생각"이라며 "대한의사협회와 공조해 의료계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알려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서울시의사회 학술대회에는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이 내빈으로 참석, 눈길을 끌었다. 서울시의사회는 이날 박 의원에 현 정부가 추진해 온 의료관계 정책들의 문제를 알리고, 국회의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서울시의사회 학술대회에는 600여명이 넘는 회원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재교육에 대한 의사들의 니즈를 보여주는 것이자, 열악해지는 의료환경에 따른 위기감의 발로라는 것이 의사회의 설명이다. 

의사회 관계자는 "회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1차 의료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한 점도 주효했겠으나, 최근 신해철법의 시행과 카이로플랙틱 등 규제기요틴 허용 논란 등 열악해지는 의료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기존보다 더 많은 회원이 참석해 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