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기피 주 원인은 '열악한 개원 환경'...정부, 특단의 대책 마련해야"

또 다시 반복된 전공의 미달사태로 비뇨기과가 충격에 빠진 모습이다. 비뇨기과의사회는 정부에 특단의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대한비뇨기과의사회는 6일 성명을 내어 "비뇨기과 기피현상이 또 다시 확인됐다"며 "이는 전공의 지원률의 지속적인 하락과 비뇨기과 의원의 폐업률 증가 등 각종 전조에도 특단의 조치를 취하지 않은 정부의 안일한 대응이 불러온 결과"라고 지적했다.

비뇨기과의사회에 따르면 2017년도 전공의 모집 결과, 비뇨기과 전공의 지원율은 38%에 그쳤다. 

50명 정원에 지원자는 19명에 불과했던 것. 특히 경기와 충청, 대전, 전북, 전남, 광주 소재 수련병원은 단 한명의 지원자도 없었다.

의사회는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어 비뇨기과 의사의 전문적인 진료가 필요한 환자는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음에도, 전공과목으로 비뇨기과를 선택하려는 의사들이 폐과를 걱정할 수준으로 적어진다면 국민 보건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것은 자명한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추세라면 앞으로 20년후에는 최첨단의 의료장비를 구축하고도 수술할 비뇨기과 전문의가 없어 외국으로 비뇨기과 수술을 받으러 가야하는 상황이 안 오리라 담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의사회는 비뇨기과 전공의 기피현상의 가장 큰 원인으로 열악한 개원환경을 꼽고, 이에 대한 특단의 지원책 마련을 주문했다. 

의사회는 "비뇨기과 기피현상은 여성의사들의 상대적인 증가, 메이저과에 준하는 진료 및 수술에 대한 정신적 육체적 피로도의 상승, 수련병원과 개원의 진료내용의 상이함 등에서 찾을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건 개원가의 수입이 전 임상과 중 최하위라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비뇨기과 의원의 폐업률이 수년째 계속 높아져, 지난해에는 폐업률이 개업률을 앞는 개폐업 역전현상이 목격되기도 했다. 

의사회는 "이러한 상황은 최근 8년간 비뇨기과 전공의 지원이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비뇨기과 개원의의 폐업률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특단의 조치를 취하지 않은 정부 관계 부처의 안일한 대응이 불러온 결과"라며 "비뇨기과를 살리려면 유병률과 난이도를 반영해 수가를 책정하는 등 정부 차원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이어 "비뇨기과 개원의들의 의견이 의료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의료계 내부적으로도 영역을 확대해야 하고, 예전의 흉부외과 사태처럼 정부 차원의 전공의 지원이 필요하다"며 "정부는 사태의 심각성을 제고해 비뇨기과 의사들의 요구를 면밀히 검토, 실행 되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의사회는 "비뇨기과가 국민 건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함을 상기하고 정상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비뇨기과의사, 정부, 국민 모두가 관심을 갖고 반드시 해결하겠다는 굳은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