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전문병원 운영하는 대구 푸른병원 김상규 원장 ... 화상환자 치료 위한 정부 지원 강화 요청

▲ 발표 중인 대구 푸른병원 김상규 원장

정부가 제시하는 기준대로 치료하면 대부분의 화상환자가 사망할 수 있다는 현장의 쓴소리가 나왔다. 

최근 대한병원협회가 주최한 Korea Healthcare Congress 전문병원 세션에서 대구에서 화상전문병원인 푸른병원을 운영하는 김상규 원장은 정부가 현실을 너무 모르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 원장은 "정부는 정해진 급여대로 치료해 화상환자가 회복하는 줄 알고 있지만 현실을 너무 모르는 소리"라며 "알부민이나 글로블린 등을 검사 수치 나오고 투여하면 환자 상태를 보장할 수 없다. 급여 기준대로 치료하면 50%가 넘는 환자들이 위험에 빠질 수 있다"고 토로했다. 

또 "화상으로 입원하는 첫날 투여하는 대부분의 것이 급여가 안 된다. 급여 안 된다고 치료를 안 하면 환자가 어찌되겠나"라고 반문하며 "인공피부나 배양피부 등은 100만원이 넘는 고가인데, 환자도 병원도 모두 부담이고, 만일 환자가 사망하면 비용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고 정부를 지적했다. 

화상 전문병원들이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김 원장은 "제발 경쟁 병원이 나와줬으면 좋겠지만 아무도 하지 않으려 한다"며 "외국 등 선진국은 화상병원을 국가에서 운영한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화상치료도 하고 돈도 벌어야 하는 상황이라 의사들이 하려 하지 않는다"고 어려움을 말했다. 

현재 우리나라 화상병원은 서울에 있는 베스티안병원과 한강성심병원과 대구의 푸른병원, 부산의 베스티안병원이 4곳이 전부다. 이에 비해 미국은 138곳, 캐나다는 21곳이다.

김 원장은 정부가 꼼수를 쓰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화상전문병원 기준을 낮춰 의사들이 화상전문병원을 개원 하도록 유도하고 있다는 것. 

김 원장은 "중증화상환자를 치료하려면 시설, 인력 등이 갖춰져 있어야 화상환자를 살릴 수 있는데, 정부가 화상전문병원 기준을 낮춰 병원을 지정하려고 하고 있다"며 "정부가 지원을 하지 않을거면 방해라도 하지 말아야 한다. 화상전문병원의 기준을 낮추면 사고가 생겼을 때 환자를 살릴  수 없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선진국처럼 소아화상 진료비는 국가가 지원해야 하고, 화상 이후 경제적 심리적인 부분까지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