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등록기관 현황 공개..."미참여 기관 25일까지 등록 마쳐야"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속도가 붙는 분위기다. 

다만 적지 않은 의료기관들이 여전히 환자등록 등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어 실제 사업 안착까지는 다소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2일 보건복지부 전문기자협의회 취재결과,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참여기관의 숫자가 최근 1000곳을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한달 새 참여기관 숫자가 2배 가량 늘어난 것.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은 정부와 의료계의 기대감 속에 지난 9월 26일 본격 시행에 들어갔으나 인플루엔자 무료접종과 시기가 겹친데다, 참여기관들이 운영체계 숙지에 고충을 토로하면서 초기 난항을 겪었다.

실제 지난달 초 집계에서는 1800곳의 시범사업 신청기관 중 1/4 정도인 500곳만이 참여신청을 마쳤었다.

이에 정부와 대한의사협회는 시범사업 세부 안내서를 마련하는 한편 의료기관들의 참여를 독려했고, 의료기관들의 가장 큰 애로사항이던 청구방식에 변화를 줬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만성질환 관리 프로그램에서 수가청구에 필요한 정보를 바로 조회할 수 있도록 하고, 내년 초에는 아예 의료기관 전자차트와 만성질환 관리 프로그램 간 자동 연동 방식을 도입하기로 했다. 

청구방식 변화로 다소 숨통이 트이기는 했으나, 적지 않은 의료기관들은 여전히 환자 등록 등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상황. 사업 안착까지는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는 게 의료계의 관측이다. 

개원내과의사회 관계자는 "환자등록이 힘들다는 얘기들이 많다"며 "아직 초기이다보니 환자에게 사업의 내용을 설명해 동의를 얻고, 시스템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아직까지 사업에 참여하지 않은 의료기관들은 마감 기한인 오는 25일까지 등록을 마쳐야 한다. 복지부는 최소 10개월 이상은 환자 관리가 이뤄져야 한다는 원칙에 따라 이날 2차 마감 이후로는 등록을 받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다만 환자등록은 연말까지 가능하다.

복지부 관계자는 “시범사업 대상기관들의 등록율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며 “이 상태라면 2차 마감까지 대부분이 기관이 등록을 마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