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노조, 노조활동 불법사찰 주장에 국회도 진상조사 나설 듯

▲ 고대안암병원 노동조합의 활동을 막기 위해 방화셔터를 내린 모습(사진제공: 보건의료노조)

고대안암병원이 노동조합의 활동에 대해 탄압하고 불법적으로 사찰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에 따르면 고대안암병원이 사전모의를 통해 노조 활동을 조직적으로 방어하고 사찰을 위해 동영상 채증조까지 운영하기 위한 논의를 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논란은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고대안암병원 VS 보건노조 
보건의료노조는 최근 “고대안암병원에서 자행된 불법부당 노동탄압 및 인권유린 사태의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지적한 바 있다.

보건의료노조에 따르면 고대의료원지부는 지난 13일 근무시간 후인 오후 5시 30분부터 고대안암병원에서 조정신청 보고대회를 준비했다. 

이에 고대안암병원 측은 오후 4시부터 병원 로비로 통하는 모든 출입구를 봉쇄하고,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음에도 방화셔터를 내리는 한편, 비상 출입구를 열지 못하도록 나사를 박았다. 

또 그날 오후 7시부터 진행될 장애인 음악회 연주자인 시각장애인 공연예술단이 공연 준비를 하고 있었지만 병원 측은 모든 출입구를 봉쇄했다. 

보건의료노조는 “병원 측 지시에 따라 사전에 동원된 중간관리자들은 몸으로 출입구를 막고 몸싸움을 벌이며 폭언과 인격 모독성 발언을 쏟아냈다”며 “로비 안에 갇힌 사람들은 화장실도 자유롭게 이용하지 못한 채 두 시간가량 감금 상태로 방치됐다”고 주장했다. 

이후 25일 보건의료노조는 13일 당시 발생한 사건이 사전모의에 따라 진행됐다는 주장도 했다.

병원 로비의 셔터를 봉쇄하라는 사전모의를 한 문건이 드러나고 CCTV를 통한 불법 사찰 증거도 확보했기 때문이다. 

▲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이 입수한 고대안암병원의 사전모의 문건.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환경노동위원회)이 입수한 문서에 따르면 병원 운영시간인 오후시간대 음악회를 개최하고, 노조 반발 시 사방을 봉쇄하고 바리케이트를 설치하는 계획을 사전에 모의했다. 이를 위해 동원될 120명의 직원과 동영상 채증을 할 21명의 직원 명단도 공유했다. 

실제로 강 의원이 입수한 ‘노동조합 조정신청결의대회 대책(안)’이라는 이름의 문건을 보면 14일 2016년 환자 체험의 날 행사에 앞서 13일 오후 12시부터 각종 행사 장비를 설치, 로비를 선점하라고 명시돼 있다. 

또 13일 오후 5시에는 로비 음악회를 통해 로비를 선점할 것을 명시했다. 

특히 행동 요령에는 원무팀은 로비 스타벅스 앞 셔터를 내리고, 로비 에스컬레이터 입구 및 소청과 입구는 4인용 의자료 바리케이트를 설치할 것을 안내하고 있다. 

아울러 20여명의 채증조를 운영, 본인 휴대전화로 사진이 아닌 동영상을 계속 촬영할 것을 명시했다. 

▲ 고대안암병원 관계자가 노동조합 활동에 대해 동영상 채증을 하는 모습(사진제공: 보건의료노조)

문건에는 “노조 집행부 및 조합원들과 언쟁 등 마찰이 예상된다. 몸싸움은 절대 피하며 상황 발생 시 반드시 채증 및 보고하라”고 구체적인 행동 강령도 담았고, 추후 문자 메시지를 통해 ‘채증자료 업로드 방법’ 등 관련 안내도 했다.      

보건의료노조는 “고대의료원은 대학병원답게 상생하는 노사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자정적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회 “진상조사 나설 것”
이처럼 고대안암병원과 노동조합의 대립이 커지자 국회도 나섰다. 

▲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정춘숙 의원과 정의당 윤소하 의원은 고대안암병원의 사태에 대해 진상조사를 실시하겠다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더불어민주당 강병원(환노위), 정춘숙(복지위) 의원과 정의당 윤소하(복지위) 의원은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고대의료원의 부당한 노조 탄압은 도를 넘어섰다고 지적했다. 

강병원 의원은 “고대안암병원의 문건에 따르면 노조활동을 원천봉쇄하기 위해 채증조까지 운영했다. 매우 충격적인 상황”이라며 “단체교섭은 헌법에 보장된 권리다. 고대의료원은 상식의 틀 안으로 들어와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정춘숙 의원은 “노동조합은 교섭할 권리를 갖고 있는 조직”이라며 “고대의료원은 불법적인 CCTV 사찰 등 노조 탄압 행동을 멈추고 성실하게 교섭에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국회 차원의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도 내놨다. 

윤소하 의원은 “고대의료원의 저급한 노조 탄압 행태를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이번 사태에 대해 환노위, 복지위 차원에서 진상규명 및 현장조사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선포했다.

한편 본지는 고대안암병원 측에 해당 논란에 대한 입장을 듣고자 했지만, 담당자와는 연결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