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 응급환자 전원 절차 및 지침 개정 요구...“허술한 응급의료체계 민낯 드러내”

전북지역 소아외상환자 사망사건에 대해 환자단체도 응급의료체계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21일 “이번 사건은 우리나라의 허술한 응급의료 및 중증외상 체계의 민낯을 그대로 드러낸 결과”라며 이 같이 주장했다.

환자단체는 이번 사건에 대해 보건복지부가 전북대병원, 전남대병원, 을지대병원 등 관련 의료기관에 대한 행정처분 부과로 끝낼 게 아니라 우리나라의 응급의료 및 중증외상 체계를 뜯어 고치는 전화위복의 계기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환자단체는 복지부는 관련 학회와 시민사회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 ▲119 구급대 현장 이송 체계 ▲전원 핫라인 및 조정 체계 ▲신속한 헬기 이송체계 ▲중증 응급환자 전원 절차 및 지침 개정 등 현행 응급의료 및 중증외상 시스템 전반을 개혁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선진 응급의료 및 중증외상 체계 구축을 위해 필수적인 의료 인력 확충을 위해 정부가 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집중적인 투자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환자단체는 “이번 기회에 우리나라와 같이 국토가 좁은 나라에서 전국 권역외상센터를 17곳이나 운영하는 게 적절한지와 법적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양질의 중증외상 서비스를 제공할 의지가 부족한 곳은 과감하게 폐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사건을 계기로 우리나라 전국 어디에서 응급 중증외상 환자가 발생하더라도 골든타임 이내에 수술이 가능한 체계를 구축해야 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