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pan Tobacco와 국내 임상 및 판매계약 체결

JW중외제약이 Japan Tobacco가 개발 중인 신성 빈혈치료제 ‘JTZ-951’에 대한 국내 임상 및 판매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JW중외제약이 신성 빈혈치료제를 통해 800억 규모 시장 공략에 나선다. 

JW중외제약(대표 한성권)은 일본 Japan Tobacco(대표 고이즈미 미쓰오미)가 개발 중인 신성 빈혈치료제 ‘JTZ-951’에 대한 국내 임상 및 판매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JW중외제약에 따르면, Japan Tobacco는 윈스턴, 카멜, 메비우스 등을 생산하는 세계적인 담배회사로 의약품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그 동안 의약품 R&D에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노바티스, 길리어드 등의 다국적제약사에 기술수출을 해왔으며, 회사 전체의 매출은 지난해 기준 약 22조원을 기록했다.

JTZ-951은 기존 조혈호르몬 제제(EPO)보다 우수한 안전성과 사용편의성을  가질 것으로 기대되는 새로운 개념의 신성 빈혈치료제로, 현재 일본에서 2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이 제제는 프롤린 수산화효소를 저해해 저산소유도인자(HIF)의 분해를 막고, 조혈호르몬 제제(EPO)의 생산을 향상시키며, 철분 대사의 발현에 관여하여 적혈구의 생산을 높이는 새로운 기전의 혁신신약이다. 

특히 기존 신성빈혈치료의 표준치료제인 조혈호르몬제 주사 대신 경구 투여가 가능해 환자들의 복용 편리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한성권 JW중외제약 대표는 “이번 계약으로 신성빈혈치료제 분야에서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게 됐다”며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국내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을 거쳐 상품화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성 빈혈이란, 만성 신장병 (CKD) 환자에서 심각한 합병증의 하나며, 신장 기능 장애에 따른 신장에서의 조혈호르몬 제제(EPO) 생산 능력 감소가 주된 요인으로 간주되고 있다. 

신장 빈혈에 의한 적혈구 수의 감소와 이에 따른 산소 공급 부족은 장기에서의 에너지 생산을 저하시켜 일상생활에서 운동능력과 활동성의 저하를 야기하고, Quality of life (QOL)의 저하를 초래한다. 또한 대규모 관찰 연구에서 빈혈은 CKD의 진행이나 심부전의 독립적인 위험인자로 꼽혀왔다.

현재 국내 신성 빈혈치료제 시장은 약 800억원 규모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