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캐나다 독점 유통권 부여...라이선스 피로 1767억원

셀트리온의 두번째와 세번째 바이오시밀러 북미권 유통사가 결정됐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6일 ‘트룩시마(개발명:CT-P10)’ 및 ‘허쥬마(개발명:CT-P6)’의 미국∙캐나다 독점 유통사로 이스라엘에 본사를 둔 글로벌 제약기업인 ‘테바(TEVA)’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계약 조건에 따르면 테바는 셀트리온헬스케어에 선급 라이선스 금액으로 1억6000만불(한화 약 1767억원)을 지급하고, 향후 두 제품의 상업화에 따른 수익을 셀트리온헬스케어와 배분키로 했다. 

단, 선급 라이선스 금액 중 6000만불은 진행 상황에 따라 반환되거나, 향후 공급 물량에 대한 선급금으로 전환이 가능한 조건이다. 

‘트룩시마’는 류마티스관절염 및 혈액암의 일종인 비호지킨스 림프종 등의 치료에 쓰이는 항체 바이오시밀러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10월 유럽 의약품청(EMA)에 트룩시마의 판매허가를 신청해 허가를 기다리고 있다. 

트룩시마의 오리지널의약품은 바이오젠이 개발하고 로슈가 판매하는 ‘맙테라(해외 판매명 리툭산)’다. 

이 제품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10대 의약품 중 하나로, 지난해 6조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허쥬마’는 유방암 치료용 항체 바이오의약품 ‘허셉틴’의 바이오시밀러로, 이 제품 역시 지난해 약 7조원의 세계 매출을 기록한 블록버스터 의약품이다.

셀트리온은 2014년 1월 허쥬마의 국내 판매허가를 받았으며, 초기 유방암 환자 대상 임상을 추가로 진행해 최근 종료했다. 4분기 중 유럽 의약품청(EMA)에 허쥬마의 판매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이들 오리지널제품의 북미권 매출은 전체 매출의 절반에 달하는 약 7조원 규모다. 
트룩시마와 허쥬마가 출시 후 오리지널 시장의 약 20%만 점유한다고 가정해도, 연간 약 1조4,000억원 대의 매출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선발 제품인 램시마는 유럽 출시 1년만에 시장 점유율 40%를 달성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편 트룩시마와 허쥬마의 유통사로 선정된 테바는 1901년 출범해 환자 중심의 고품질 의약품과 헬스케어 솔루션 등을 시장에 선보이며 혁신을 지속해 글로벌 대형 제약사로 거듭났다. 테바는 1,800여 종의 제네릭 의약품은 물론, 중추신경장애 및 통증 질환, 호흡기 질환 등 혁신형 전문의약품 분야에서도 강력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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