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서울대병원, 정책토론회 개최…선별검사 및 역학조사 체계 구축 등 정책제안도

▲ 대한의사협회와 서울대병원은 28일 서울대어린이병원에서 C형간염 예방대책 논의를 위한 긴급 토론회를 열었다. ⓒ메디칼업저버 김민수 기자

C형간염 집단감염 사태를 계기로 의료인들이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예방을 위한 선별검사와 역학조사 체계 구축 등 정책적 대안도 제기됐다.

서울대병원과 대한의사협회는 28일 서울대어린이병원에서 ‘C형간염 집단발생의 원인과 대응방안’을 주제로 긴급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주제발표에 나선 대한간학회 김인희 전산정보이사(전북의대 내과)는 이번 C형간염 사태가 의료인의 기본 원칙이 무너졌다며 예방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에 따르면 미국에서도 2008년부터 2015년 사이 우리나라의 C형간염 집단감염 사태와 비슷한 사례가 총 33회, 239건의 사례가 있었고, 그 원인은 주사기 재사용 및 일회용 의료기기 사용 부주의, 미흡한 소독 등이었다. 

김 교수는 “미국 CDC에서는 의료인이 손을 씻었는지, 장갑은 사용했는지, 주사바늘은 일회용을 적절히 처치했는지 등을 교육하고 있다”며 “특히 주사바늘 뿐만 아니라 실린지 교체까지 이야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여러 진료과에서 자가혈주사를 무분별하게 시행하는 등 바이러스 오염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며 “”일선 의료현장에서 이 같은 기본 중의 기본이 적절히 이뤄지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의료계의 자정뿐 아니라 정책적인 대안도 나왔다. 

김 교수는 “일본, 미국 등에서 C형간염을 선별검사 대상으로 선정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도 선별검사 대상에 포함해야 한다”며 “이들 국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선별검사에 포함할 경우 비용효과적이라고 나온 만큼 우리나라에서도 감염률이 높은 연령대부터 선별검사를 시행해야 한다”고 깅조했다. 

예방을 위해 지속가능한 역학조사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역학조사는 전파 경로와 원인을 규명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향후 발생할 수 있을 사고를 대비해 지속가능한 역학조사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서울대 보건대학원 조성일 교수는 “비용효과를 염두에 둔 연구를 설계해 어디까지 역학조사 체계를 구축할지 고려해야 한다”며 “연구 설계에는 질병 부담을 빠르게 찾아 감소시키는 것은 물론 안전관리 개선으로 예방효과를 핵심적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말했다. 

조 교수는 “안전관리 개선이 목적이기에 지속가능성은 핵심 키워드”라며 “감시 체계와 연계된 모니터링을 통해 새롭게 파악되거나 앞으로 발생할 문제를 예방하는 역학조사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물론 이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의료계 자정노력 필요”
이어진 토론에서는 C형간염 집단감염과 같은 사태의 예방을 위해서는 의료계의 자정노력이 우선돼야 한다는 점이 강조됐다.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오명돈 교수는 “C형간염 집단감염 사태는 일회용 주사기 재사용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라며 “모든 침습적 시술이 안전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의료기관이 혈액 및 체액 주의를 준수하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오 교수는 “환자의 피무 점막을 뚫는 기구들의 멸균 소독, 환자의 혈액이나 조직을 채취해 시술하는 PRP 등이 혈액전파에 안전하도록 제도적 장치를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의료인의 자율규제로는 부족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국소비자연맹 강정화 회장은 “C형간염 집단감염 사태는 예방이 가능했다는 점에서 의료인이나 의료기관의 책임이 크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의원급 의료기관이 감염 예방이라는 기본적인 의무를 준수하고 있는지 체계적인 모니터링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 회장은 “의료인의 자체적인 감염관리나 자율규제 활성화가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지만 있으나 마나한 대책이 될 수 있다는 점도 알아야 한다”며 “자율적인 규제방안이 실질적인 효과를 내고 있는지 일정기간 검토해서 실패할 경우 좀 더 강제적인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의사협회는 조현호 의무이사는 “C형간염 집단감염 사태가 고의성을 갖고 있다며 도덕성 문제로 볼 게 아니라 방심에 따른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이 같은 사고가 재발할 수 있기에 협회에서 교육하고 모니터링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의무이사는 “집단감염 사태가 재발한다면 변명의 여지가 없을 것”이라며 “앞으로 자율규제를 통해 재발은 없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질병관리본부 강화 ▲수가 인상 ▲감염예방 교육 강화 등의 정책도 제안했다. 

한편,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한 만성감염병 감시체계를 마련할 방침이다.  

건보공단의 감시체계는 의료기관의 진료내역과 건보공단의 의료이용지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DUR 자료, 민원 신고 자료 등을 종합해 이상징후를 감지하고, 이를 보건소나 질병관리본부에 보고하는 체계다. 

빅데이터실 신순애 실장은 “건강보험 데이터는 진료내역을 기본으로 하기에 주의가 필요하지만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면서도 “보다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C형간염과 메르스가 역학적 과정이 다르듯 각 질병마다의 전문가를 보강할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