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결과 환자 기대대비 만족도 낮아 "사전 정보 제공이 환자 치료 만족도 높이는데 효과적"
척추 통증 환자들의 약물 치료 만족도가 기대 대비 매우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통증학회가 7일 척추 통증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척추 통증 치료 만족도 및 사후 관리 현황'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학회는 제6회 통증의 날 캠페인을 맞아 실시된 설문조사는 2016년 8월 한달간 전국 37개 마취통증의학과를 내원한 척추 통증 환자 1007명을 대상으로 주요 척추 통증 치료 옵션인 약물치료 신경치료 도수 및 교정치료 수술치료 현황 및 환자 만족도, 척추 통증 치료 사후 관리에 대한 환자들의 인식 등을 조사했다.
척추 통증 치료 환자들의 절반 이상은 약물 치료를 경험했는데, 응답자의 66.8%가 진통제 투여 등의 약물치료를 받았다고 답했다. 뒤이어 신경차단술(49/1%) 신경성형술 등 신경치료(29.6%) 자세교정, 운동, 물리치료 등 도수 및 교정치료와 척추수술(14.7%)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들 환자들의 기대대비 치료 만족도는 기대 이하였다.
약물치료에서 기대 이하로 답변한 환자들은 42.4%로 기대 이상이라고 한 7.65%보다 34.75% 더 높았다. △신경치료의 경우 기대 이하군은 31.9% 기대 이상은 17.5%로 나타났고 △도수 및 교정치료는 기대 이하군 54% 기대 이상은 5.5% △수술치료는 기대 이하군이 51% 기대이상군은 9.6%였다.
이에 학회는 "각 치료에 대해 기대 이하로 답변한 비율은 불만족 또는 매우 불만족으로 답변한 비율보다 높았다"면서 "척추 통증 치료에 대한 환자들이 전박적으로 기대가 큰 만큼 이에 따른 치료 만족도 제고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사전설명 충분히 들은 환자들 치료 만족도 높아
특히 사전설명을 충분히 받은 환자들은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치료 만족도가 높았다. 4가지 치료(약물치료, 신경치료, 도수 및 교정치료, 수술치료) 모두에서 사전 설명을 들은 환자들의 70%가 치료 만족도를 '기대 이상'이라고 답변했던 것.
사전 설명 관련 질문에는 약물치료, 신경치료, 도수 및 교정치료, 수술 치료 경험자 중 각각 응답자의 8.6%, 7.5%, 13.1%, 8.8%가 치료에 대한 사전 설명이 충분하지 않았다고 했고, 사전 설명이 충분했다고 답변한 비율은 각각 52.7% 72.1% 42.6%, 66.3%였다.
대한통증학회 심재황 홍보이사(한양대 구리병원 마취통증의학과)는 "치료에 대한 충분한 사전 정보 제공이 척추 통증 치료에 대한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이다"면서 "특히 약물, 신경, 도수 및 교정 수술 치료 모두에서 진통 효과와 지속 기간이 환자들이 치료 만족도를 낮게 평가하는 요인으로 보고된 만큼 의료진들은 치료 전 단계에서 환자에게 이에 대해 충분히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햇다.
대한통증학회 김용철 회장(서울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도 "척추질환은 주로 통증을 동반한다. 거동이 부자연스럽거나 불편해 치료를 시작한 척추 통증 환자 중 1년 이상 치료를 지체한 경우도 27%를 차지한다"면서 "통증은 조기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통증을 느낀 이후 빠르게 진단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우리 통증 전문가들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