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2015년 영국 임상진료연구데이터(CPRD) 분석 결과,

영국에서 DPP-4 억제제를 처방 받은 제 2형 당뇨병 환자를 분석한 결과, 42%가 신기능을 고려한 용량조절이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영국의 임상진료연구 데이터(Clinical Practice Research Datalink, CPRD) 분석한 것으로 한국베링거인겔하임(대표: 박기환)과 한국릴리(대표: 폴 헨리 휴버스)가 25일 공개했다.

이번 분석은 2014년 1월부터 2015년 5월까지 17개월간의 영국 임상진료연구 데이터를 토대로, DPP-4 억제제를 6개월 이상 처방 받은 제 2형 당뇨병 환자 1만1959명의 신기능 상태와 DPP-4 억제제 처방 용량을 비교했다.

그 결과, DPP-4 억제제를 처방 받은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42%가 신기능 장애를 고려한 적정 용량의 치료제를 처방 받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뇨병성 신증은 당뇨병의 주요한 합병증 중 하나다. 제 2형 당뇨병 환자들의 약 40%가 신장 기능 장애를 동반하는데, 신장 질환이 심각해지면 투석이나 신장 이식이 불가피한 신부전으로 이어진다. 특히 신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당뇨병 환자의 주요 사망원인인 심혈관계 질환 발병 위험이 최대 3배까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톨릭의대 김성래 교수(부천성모병원 내분비내과)는 “한번 악화된 신장 기능은 회복이 어렵고, 말기 신부전으로 진행되거나 저혈당증 및 심혈관계 질환과 같은 다른 당뇨병의 합병증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원인이므로 초기부터 신장 기능을 고려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신기능 저하와 이에 따른 심각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신기능의 꾸준한 모니터링과 함께, 환자의 상태에 따른 적절하고 안전한 치료제 선택이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를 후원한 두 제약사는 트라젠타(리나글립틴)는 DPP-4 억제제 중에서도 유일하게 대부분 담즙과 위장관을 통해 배설되고 5% 미만만이 신장을 통해 배설되는 약물이라며 따라서 신장이나 간 기능 손상 정도와 관계없이 용량 조절이 필요 없으며, 연령이나 유병기간에도 관계없이 단일용량 복용이 가능해, 넓은 범위의 제 2형 당뇨병 환자들에게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