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PE-3 연구를 말하다] 심혈관질환 동반하지 않은 중등도 위험군에게 희망적 메시지


N Engl J Med 2016;374:2021-31

연구 배경
기존 연구들은 심혈관질환이 있는 환자군에서 스타틴을 사용하면 심혈관 사건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결과였고, 대부분 백인을 위주로 지질 수치 및 염증 지표가 상승된 사람들을 포함해 진행했기에, 스타틴 치료가 심혈관질환이 없는 중등도 위험군에서 어떤 이점이 있는지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였다. 이에 다양한 인종을 대상으로 심혈관질환이 없는 중등도 위험군 환자군에서 스타틴 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HOPE-3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방법
21개국에서 심혈관질환 이력이 없는 중등도 위험군 1,2705명을 대상으로  rosuvastatin 10mg 또는 위약을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했다. 백인 위주였던 기존 연구와 달리 다양한 인종이 참여했고, 아시아인 참여 비율은 49%였다.
추적조사기간의 중앙값은 5.6년으로, 1차 평가변수는 심혈관질환이 원인이 되는 비치명적 심근경색이나 비치명적 뇌졸중 등을 종합한 복합평가변수였고, 2차 평가변수 역시 소생된 심정지 및 심부전 발생, 재관류술의 시행 등을 종합한 복합평가변수로 정했다. 분석은 intention-to-treat 원칙에 의거했고, 통계분석은 Kaplan-Meier 생존분석 및 Cox proportional-hazard model을 이용했다.

연구 결과
5.6년(중앙값) 추적관찰 결과에 따르면, 평균 LDL-C 수치는 위약군에 비해서 rosuvastatin 투여군에서 26.5%가 낮았다.
비치명적 심근경색이나 비치명적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이 원인이 된 사망과 관련해 rosuvastatin 투여군은 235명(3.7%), 위약군에서는 304명(4.8%)으로 rosuvastatin 투여군에서 낮게 나타났다(hazard ratio=0.76; 95% CI=0.64-0.91; p=0.002). 즉, rosuvastatin 투여군에서 비치명적 심근경색이나 비치명적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이 원인이 된 사망 등의 위험이 24% 낮게 보고됐다.
소생된 심정지 및 심부전 발생, 재관류술의 시행 등을 종합한 2차 평가변수와 관련하여 rosuvastatin 투여군은 277명(4.4%), 위약군에서는 363명(5.7%)으로 나타났다(hazard ratio=0.75; 95% CI=0.64-0.88; p<0.001). 즉, 2차 평가변수 결과에서도 rosuvastatin이 심혈관 사건을 25% 예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그림>.

 

이 외 rosuvastatin 치료는 심근경색은 35%  예방, 뇌졸중은 30% 예방, 재관류술은 37% 예방하는 것으로 나오면서 부가적인 혜택도 입증됐다.
1일 1회 rosuvastatin 10 mg 치료는 다양한 인종을 포함한 중등도 위험군에서 위약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심혈관 사건 발생 위험을 낮췄고, 이러한 결과는 심혈관질환 위험, 지질수치, C-반응성단백(CRP) 수치, 혈압, 인종과 민족 등 등에 관계없이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하위분석 결과에서 당뇨병이나 특정 암의 발생은 위약군에 비해 높지 않았다. 다만 백내장 수술 비율이 rosuvastatin 투여군에서 3.8%로 위약군(3.1%)에 비해 높았고(p=0.02), 근육계증후군의 발생도 위약군(4.7%) 대비 5.8%로 다소 증가했지만, 이러한 차이는 미미했다(p=0.005).

결론
1일 1회 rosuvastatin 10mg 치료는 다양한 인종을 포함한 심혈관질환이 없는 중등도 환자군에서 위약군 대비 심혈관 사건 발생률을 유의하게 낮춤으로써 중간위험군에서 rosuvastatin의 심혈관질환 예방 효과를 입증했다. 따라서 이상지질혈증이 없어도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도가 중등도 이상이면 스타틴 치료로 심혈관질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으며, 이는 LDL-C 수치 및 CRP 수치와  관계없이 효과적이기에 고무적으로 다가온다.

성상: 분홍색 원형 필름코팅정성분: Rosuvastatin calcium 10.4mg (Rosuvastatin으로 10mg)급여 약가: 612원작용 기전: 콜레스테롤 생합성의 율속단계인 HMG CoA 환원효소를 억제하여 콜레스테롤의 합성 저하효능 효과1. 원발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이형접합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을 포함하는 type IIa), 복합형 고지혈증(type IIb)2. 동형접합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에 식이요법이나 다른 지질저하요법의 보조제3.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에서 죽상동맥경화증의 진행 지연4. 식이요법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아래의 기준에 해당되는, 이형 가족형 고콜레스테롤혈증을 가진 만 10~17세의 소아 환자(여성의 경우 초경 이후 적어도 1년이 지난 환자)의 총콜레스테롤, LDL-C, Apo-B 단백 수치를 감소시키기 위한 식이요법의 보조제ㆍ LDL-C이 여전히 190 mg/dL을 초과하는 경우 (LDL-C > 190 mg/dL)ㆍ LDL-C이 여전히 160 mg/dL을 초과하면서(LDL-C > 160 mg/dL), 조기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거나 두 가지 이상의 심혈관질환 위험 인자가 있는 경우5. 원발성 이상베타리포프로테인혈증(type III) 환자의 식이요법 보조제6. 심혈관질환에 대한 위험성 감소: 관상동맥 심질환에 대한 임상적 증거는 없으나, 만 50세 이상의 남성 및 만 60세 이상의 여성으로 hsCRP (high sensitive C-reactive protein)가 2mg/L 이상이며, 적어도 하나 이상의 추가적인 심혈관질환 위험 인자(예: 고혈압, 낮은 HDL-C 수치, 흡연 또는 조기 관상동맥 심질환의 가족력 등)를 가진 환자에서 뇌졸중에 대한 위험성 감소/심근경색에 대한 위험성 감소/동맥 혈관재형성술에 대한 위험성 감소 용법 용량1. 원발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이형접합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을 포함하는 type IIa), 복합형 고지혈증(type IIb) 원발성 이상베타리포프로테인혈증(type III) 및 동형접합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 이 약을 투여 전 및 투여중인 환자는 식사와 상관없이 하루 중 아무때나 이 약을 투약할 수 있다. 초회용량은 1일 1회 5mg이며, 더 많은 LDL-C 감소가 필요한 경우 유지용량으로 조절하여 투여할 수 있다. 유지용량은 1일 1회 10mg으로 대부분의 환자는 이 용량에서 조절된다. 유지용량은 4주 또는 그 이상의 간격을 두고 LDL-C 수치, 치료목표 및 환자의 반응에 따라 적절히 조절해야 하며, 1일 최대 20mg까지 증량할 수 있다.2. 이형 가족형 고콜레스테롤혈증 소아 환자 (만10~17세): 통상적인 용량범위는 1일 1회 5~20mg이다. (소아 환자군에서 20mg보다 고용량을 투여한 임상자료는 없다.) 투여용량은 개개의 환자에서 권장되는 치료목표에 따라 개별적으로 조절한다. 용량은 4주 또는 그 이상의 간격을 두고 조절하여야 한다. 10세 미만의 소아에 대한 안전성ㆍ유효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