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정밀의료 기술개발' 국가전략 프로젝트 선정...특별법 제정 통해 집중 지원·육성

정부가 '정밀의료'를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국가전력 프로젝트 중 하나로 선정, 집중 육성해 나가기로 했다.

정밀의료란, 유전체 정보, 진료·임상정보, 생활습관정보 등을 통합 분석하여 환자 특성에 맞는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4차 산업혁명을 이끌 핵심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10일 개최된 대통령 주재 과학기술 전략회의에서 정밀의료 기술개발 계획이 국가전략 프로젝트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정밀의료 개념도(보건복지부)

■정밀의료 기술 기반 마련=정부는 정밀의료 기술 기반마련을 위해 유전정보, 진료정보, 생활환경·습관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수집·축적하는 '정밀의료 코호트'를 구축하고, 글로벌 표준에 부합하도록 국제 표준을 도입 또는 표준 제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로 했다. 

축적된 연구자원을 연계·분석해 기업체, 병원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 자원 연계·활용 플랫폼(Hub-Spoke 모델)' 하는 한편, 병원에서 정밀의료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차세대 병원 의료정보시스템'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정밀의료 서비스 개발 및 제공=한국인 3대 암(폐암, 위암, 대장암) 1만명의 유전체 정보를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맞춤형 항암 진단·치료법 개발한다. 직장인, 신고령층(Digital Seniors), 암 생존자를 대상으로 하는 '만성질환 건강관리서비스 프로그램 및 첨단 모바일 기기 개발'도 추진된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의사의 진단·치료를 지원하는 '인공지능 기반 진단·치료 지원 시스템' 개발도 본격화하기로 했다. 

■정밀의료 생태계 조성=정밀의료 발전을 위한 생태계 조성에도 힘쓴다. 

정부는 정밀의료 기술 사업화에 대한 전주기 컨설팅을 지원하는 '정밀의료 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아바타 시스템(삼성서울병원, 맞춤 항암치료 시스템) 등 정밀의료 기술이 해외 신시장을 적극 공략할 수 있도록 재정·금융 지원 및 각국의 인허가 정보 제공하기로 했다.

■정밀의료 인프라 구축=인프라 구축을 위해 지원체계도 마련키로 했다.

정밀의료 특별법을 제정해 종합적·체계적 지원체계 마련하고 유전체 의학, 생물정보학(Bioinformatics) 등 정밀의료 전문가 양성을 위한 특성화대학원 설립 및 기존 전문가에 대한 재교육 과정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보건복지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2025년까지 건강수명이 기존 73세에서 76세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의료비 증가율이 감소(8%→4%)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폐암과 위함, 대장암 등 3대 전이암의 5년 생존율이 6% 증가(8.4%→14.4%)하며, 147조원 규모의 세계 정밀의료 시장의 7%를 점유, 10조 3000억원의 부가가치 창출 및 12만명의 고용 유발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보건복지부 이동욱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정밀의료는 미래 의료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4차 산업혁명을 이끌 핵심 산업"이라며 "연구·산업화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종합적·체계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