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의료 연관없다' 확답한다면" 의협 이어 내과도 전향적 검토...공은 복지부로

▲대한개원내과의사회 최성호 회장(사진 오른쪽)과 대의원회 송태진 의장. 개원내과의사회는 이번 만관제 시범사업이 연격의료와 무관하다는 확답 등 3가지 전제조건이 충족된다면 정부의 사업참여 요구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한의사협회에 이어 내과 개원의사들도 정부가 추진 중인 만성질환 관리수가 시범사업에 대해 조건부 수용 의사를 밝혔다. 

의협과 보건복지부는 29일 열리는 의정협의 2차 회의에서 이 문제를 주요 의제 중의 하나로 다룰 예정이어서, 이번 회의가 만관제 시범사업의 향방을 결정 짓는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대한개원내과의사회 최성호 회장은 28일 기자회견을 열어 "전화상담을 포함하는 만성질환관리 사업에 대해 의협의 공식 입장에 전적으로 동참키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대한의사협회는 이번 만관제 시범사업이 원격의료와 무관하다는 점을 복지부가 확언한다면, 사업참여를 전향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추무진 회장은 “회원들이 가장 우려하는 부분은 원격의료와의 연계성"이라며 "의정협의체 합의를 통해 회원들의 우려와 반대의견이 불식된다면 (시범사업이) 진전될 수 있다"고 말했다.

개원내과의사회도 의협과 괘를 같이 한다는 입장이다. 

최성호 회장은 "시범사업 참여를 놓고 의료계 내부에서 찬반양론이 팽팽히 맞서 많은 논란이 있어왔다. 내과도 마찬가지"라고 그간의 고민을 전했다.

실제 의료계 일각에서는 '전화상담(비대면)을 통한 건강관리'가 만관제 시범사업에 포함된 점을 두고 원격의료의 빌미가 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해왔다.

반대로 원격의료라는 큰 산에 가로막혀 산적한 의료계 현안에 대한 논의가 계속해서 미뤄지고 있는데다, 전화상담료라는 새로운 수가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는 만큼 현실적인 판단이 필요하다는 반론도 있었다.

이에 개원내과의사회는 수 차례에 걸쳐 각 시도의사회장단과 논의를 진행했고, 그 결과 3가지 전제 조건이 충족될 경우 시범사업 참여를 전향적으로 검토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내과의사회가 내놓은 조건은 ▲현재 추진하는 사업이 원격의료와 연관성이 없음을 확실히 담보하고 ▲시범사업을 의협이 주도하도록 하며 ▲사업에 참여하는 주체를 일차의료기관으로 한정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최성호 회장은 "만관제 시범사업을 의정협의 어젠다로 다루기로 한 만큼 의정간 대화가 이뤄질 것으로 본다"며 "이 과정에서 복지부가 이번 시범사업이 원격의료와 무관하다는 점을 공개적으로 천명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또 "의협이 배제되는 시범사업에는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며 "의협 단독 혹은 의협과 정부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해야 하며, 만성질환관리를 일차의료에 맡긴다는 취지에 맞게 사업대상도 일차의료기관으로 한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의협과 보건복지부는 오늘 오후 2차 의정협의를 열어 만관제 시범사업 등 최근 의료현안을 놓고 의견을 교환한다. 의료계가 조건부 수용의사를 공개적으로 표명한 만큼, 이제 만관제 시범사업의 향방을 결정할 공은 복지부로 넘어간 상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