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PI3K 저해제 특허 전용실시권 가져 2018냔 1상 진입 계획

▲ 20일 보령제약 본사에서 진행된 보령제약과 한국화학연구원 ‘PI3K 저해제 기술이전 협약식’에서 보령제약 최태홍대표(우)와 한국화학연구원 정순용부원장(좌)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보령제약(대표 최태홍)과 한국화학연구원(원장 이규호)은 20일 신규 항암제 개발을 위한 PI3K 저해제 기술이전 협약을 맺었다.

이에 따라 보령제약은 한국화학연이 출원한 PI3K 저해제 특허에 대해 전용실시권을 가지며, 이를 바탕으로 2018년 임상 1상 진입을 목표로 개발을 진행하게 된다.

PI3K (phosphoinositide 3-kinase)는 세포 내 신호전달 과정을 조절하는 효소로, 세포 성장, 증식 및 분화, 이동, 생존 등 여러 기능을 조절한다. 특히 PI3K는 악성종양에서 과발현 돼 암세포의 생존, 증식, 전이에 관여하는데, 보령제약은 앞으로 PI3K 저해제의 Best – in class 개발을 기대하고 있다. 

PI3K 억제제로 허가 받은 제품은 길리어드사이언스의 자이델릭이 있으며, 재발한 만성림프구성 백혈병, 재발한 여포형 림프종, 재발한 소림프구 림프종의 적응증을 가지고 있다. 보령제약은 기존 PI3K 저해제와 비교하여 효력 및 안전성 측면에서 우수한 약물 개발을 위한 연구를 진행 할 예정이다. 

악성림프종은 호지킨성, 비호지킨성으로 나누며, 대부분 림프종이 비호지킨성 림프종에 속한다. 현재 국내 비호지킨성 림프종 연간 환자수는 약 4100명으로 추정되며, 전 세계적으로는 약 42만명으로 예측된다. 또한 비호지킨성 림프종 치료제 시장은 2013년 59억 달러에서 2020년 92억 달러규모로 성장 예상된다. 

이번 기술이전협약으로 한국화학연구원은 다시 한번 기술력을 인정받게 됐으며, 보령제약은 림프종 치료제 파이프라인을 확보함으로써 항암 분야에서 새로운 신약개발을 기대하게 됐다. 

한국화학연구원 정순용 부원장은 “고령화 시대 국민건강을 지키는 길은 신약 개발이 답”이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신약개발에 대한 산학 연계의 새로운 협력모델을 만들어 가자”라고 말했다.

보령제약 최태홍 대표는 “신약개발은 허가를 받는 것에 그치치 않고, 환자의 치료성과를 높이고, 시장에서 인정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고혈압 신약 카나브를 통해 개발에서부터 발매 후 마케팅까지 모두 경험하고 성과를 만들어 온 만큼 이번 협력을 통해 항암제 신약 부분에서도 새로운 성공모델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