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학회들 "서울시·한의사 진행하는 노인 무료 치매상담·치료 홍보 중심적인 탁상 행정"

지난 8일 서울특별시가 어르신에 대한 치매, 우울예방 관리를 한의원에서 시행하겠다는 발표를 두고 정신과 학회들의 반발이 거세다.

현재 서울시는 한의사회와 함께 어르신 '무료 치매 상담 받으세요, 서울시 어르신 한의약 건강증진 사업 실시'라는 제하의 보도자료를 배포한 상태다.

대한신경정신과학회·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대한노인정신의학회·대한치매학회는 13일 성명서를 통해 "치매 및 노인 우울증 평가와 치료를 금년 11월 까지 한시적으로, 적절한 교육없이 한의원에서 정확한 진단없이 4주·8주 프로그램을 진행하겠다고 하는 것은 근거를 통한 정책이라기 보다는 지극히 홍보 중심적인 탁상 행정"이라고 지적했다.

본 사업의 대상자 선정 방식부터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것. 학회들에 따르면 무료 검진에서 사용될 선별인지검사인 간이정신상태검사(MMSE) 또는 노인우울척도(GDS)와 같은 단순한 선별검사만으로 치매나 경도인지장애를 진단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치매학회는 "단순 선별검사만으로 대상을 선정하고 치료가 포함된 사업 진행은 위험하다. 이는 마치 혈액검사에서 간수치가 비정상일 경우 간암으로 진단해버리고 이에 대한 추가 정밀 검사 없이 암치료를 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설명했다.

정신과학회들도 "치매 진료는 단순히 검사 점수만으로 진단되는 것이 아니며, 전문 의사의 상담 및 인지 기능 평가, 뇌영상 평가, 여러 가지 신체 질환에 대한 평가가 같이 동반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치료방식 안전성 조치 부족하다"

치료에 쓰이는 방식의 안전성에도 제동을 걸었다.

현재 어르신 한의약 건강증진 사업에 쓰일 예정인 치료제 및 치료방식에는 총명침, 과립, 한약 등이 있는데, 한의학에서 경험적으로 써온 치료법이라고 하더라고 대상자들에게 약물의 구체적인 성분과 침술 방식이 명확하게 공지 되지 않고 있음을 지적했다.

이 외에도 치료 후 동반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대책도 부족한 실정이라는 게 치매학회의 부연이다.

정신과 학회들도 "치매와 노인 우울증의 치료와 예방을 위한 사업은 전문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면서 "치매지원센터와 정신건강증진센터가 설치돼 해당업부를 시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미 운명되고 있는 센터의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재정적 효율성과 의사의 전문성 측면에서 합리적"이라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