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 다당체와 결합된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RHT-3201’ 상용화 추진

▲ 일동제약 중앙연구소

일동제약(대표 이정치)이 아토피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개발에 성공했다. 

일동제약은 13일‘고분자 다당체와 결합된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RHT-3201과 이의 치료용도’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공시했다.

특허 등록된 프로바이오틱스 RHT-3201은 중증도 아토피 조건의 동물실험에서, 아토피 치료에 사용하는 대표적 약물인 스테로이드계 약물과 동등 수준의 효과를 나타냈다. 

뿐만 아니라 우리 몸 전체 면역세포의 약 70% 가량이 몰려있는 장에서 프로바이오틱스가 효과적으로 작용하도록 다당체와의 결합 방식을 통해 장 점막에 대한 부착률을 증대시킨 것이 특징이다.

아토피 피부염은 환경 및 유전적 요인, 면역학적 반응, 피부보호체계의 이상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피부건조증, 가려움증, 피부병변 등이 주된 증상이다. 최근 세계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으며, 유병률이 인구의 20%라는 보고도 있다.

면역학적 관점에서 아토피 피부염은 Th1, Th2라는 특정 면역반응의 균형이 깨지면서 발생하는데, RHT-3201은 면역세포 및 면역시스템에 대한 조절 및 균형 유도를 통해 아토피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기능을 한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또한 RHT-3201은 아토피 증상의 정도에 따라 면역조절 기전 상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증도는 면역세포가 분비하는 물질인 Th1형 및 Th2형 사이토카인 간의 균형을 유도해 면역 조절 기능을 한 반면, 중증도에서는 면역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조절T세포의 자극을 통해 Th1 및 Th2 면역세포의 균형을 도와 아토피를 개선했다.

한편, 이번 특허와는 별개로 일동제약은 아주대학교병원 연구진들과 함께 아토피 병인을 가진 영유아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RHT-3201에 대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향후 아토피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는 개별인정형 원료로서 인증을 추진해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