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00억 ARB+CCB 복합제 시장 도전...마하칸 9월 발매 계획

 

발사르탄과 암로디핀 복합제 '엑스원'을 보유한 CJ헬스케어가 칸데사르탄과 암로디핀이 결합된 복합제를 출시한다.

CJ헬스케어(대표 강석희)가 칸데사르탄+암로디핀 성분의 개량신약 복합제 ‘마하칸’을 허가 받고 4300억 규모의 고혈압치료제(ARB+CCB) 시장에 진출한다고 12일 밝혔다. 

마하칸은 CJ헬스케어가 ARB(AngiotensinⅡ Receptor Blocker) 계열 성분인 칸데사르탄과 CCB(Calcium Channel Blocker) 계열 성분인 암로디핀을 결압해 자체 개발한 개량신약으로 지난 6월 허가 받았으며 올 9월 국내 최초로 출시된다. 

CJ헬스케어는 임상시험을 통해 약물의 우수성을 확인했고,‘암로디핀 또는 칸데사르탄 단독요법으로 혈압이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는 본태성 고혈압’을 적응증으로 허가 받았다. 
 
2상 임상시험에서 마하칸은 모든 용량(칸데사르탄8/암로디핀5mg, 16/5mg, 16/10mg)에서 각각의 단일제 대비 혈압강하 효과가 우월하게 나타났다. 암로디핀 주요 부작용으로 알려져 있는 말초혈관부종의 발현율도 칸데사르탄과 암로디핀 병용 투여 시 감소한 것이 확인됐다.

또한 3상 임상시험에서 칸데사르탄 또는 암로디핀으로 혈압이 조절되지 않는 환자에게 병용 투여 시 내약성을 유지하면서도 혈압 강하 효과가 우월함을 입증했다.
 
마하칸은 두 주성분의 약리 기전 상 상호 보완작용을 통해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으로 혈압을 조절해 궁극적으로 고혈압환자의 심혈관질환 이환률 및 사망률을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국내 고혈압 환자 수는 2015년 상반기 기준 720만 명으로 매년 증가 추세에 있다. 고혈압치료제 시장 또한 2015년 유비스트 기준 전체 1조 4천억 규모로, 이 중 마하칸이 속하는 ARB+CCB 시장은 약 4300억 규모로 연평균 10% 이상 성장하고 있다. 

CJ헬스케어 마하칸 PM은 “마하칸은 칸데사르탄, 암로디핀 복합으로는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자체 개량신약”이라며 “엑스원(발사르탄+암로디핀)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마하칸을 고혈압치료제의 새로운 강자로 육성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CJ헬스케어는 내달 25일에는 전 임직원들이 참여하는 마하칸 발대식을 개최하고 제품의 성공적인 런칭을 기원할 예정이며, 전국 런칭 심포지엄도 개최할 계획이다.

한편‘마하칸’은 고속으로 운동하는 탄환, 비행기, 미사일 등의 속력을 나타낼 때 쓰는 단어인 ‘마하’와 군주의 칭호로 쓰여온 ‘칸’을 차용해 빠르고 강력한 혈압강하효과를 보인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