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강북구 보건소와 MOU체결 ...심폐소생술 실시간 확인 및 피드백 가능해져

▲ 서울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와 서울시 강북구 보건소가 7일 강북구 보건소에서 응급의료 분야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교육 중 실시간으로 피드백 받는 혁신적인 심폐소생 교육이 국내에서 시행된다.

서울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응급의학과장 곽영호)와 서울시 강북구 보건소(소장 이인영)는 7일 강북구 보건소에서 응급의료 분야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서울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와 강북구 보건소는 구조 및 응급처치 교육, 응급의료 관련 자료와 사례 공유, 현장응급의료소 설치 훈련을 포함한 재난 훈련, 자살 시도자 및 자살 고위험군에 대한 사후 관리 연계망 구축 등 강북 구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 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양 기관은 기존의 심폐소생술 교육과 차별화된 새로운 교육 방법인 전화 도움 심폐소생술 교육에 최첨단 클라우드 데이터 전송 시스템을 연계한 현장 되먹임(feedback)을 세계 최초로 도입, 보다 효과적인 심폐소생술 교육을 가능케 했다.
 
이 방법은 개인이 실시간으로 분당 가슴 압박 횟수와 깊이 등을 클라우드 데이터 전송 시스템을 통해 확인하고 피드백 받을 수 있어, 형식적인 교육이 아닌 심장정지 등 실제 응급 상황에서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교육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상도 서울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응급의학과) 교수는 "세계 최초로 시행 되는 이 교육이 국내 심폐소생술 교육의 수준을 높이고, 강북 구민의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