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티푸스 공정 수율과 회수율 높여 고순도 백신 제공 목적

선도적인 과학기술 기업인 머크와 국제백신연구소(IVI)는 공정 수율과 고순도 백신의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초기 단계로 장티푸스 백신에 초점을 둔다. 연구 결과는 폐렴구균, 수막염, 히브, 포도상구균, 스트렙토코커스 B 백신 등 다양한 결합 다당 백신의 제조 공정에 적용될 계획이다.

전세계 제약계는 결합 다당 백신의 파이프라인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어 고품질의 저렴한 백신을 얻기 위해 정화와 정제를 위한 차세대 공정을 요구하고 있다. 머크는 IVI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업계를 대표하는 기술과 전문성을 이러한 상황에 적용해 백신 제조 공정 최적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특히 중저소득 국가에서 고품질 의료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머크는 이를 위해 자체 전문성을 활용하며 강력한 파트너와 협업해 해당 지역 환자를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머크 보드 멤버이자 생명과학 사업부 CEO인 우디트 바트라는 “제조 공정이 복잡한데다 수율과 회수율이 낮아 백신의 가격이 비싸고 이로 인해 개발도상국은 백신에 쉽게 접근하기 어렵다”면서 “IVI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더욱 현대적이며 확장가능하고 견고한 제조 공정 구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개발도상국에서 생명을 구하는 백신 접근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IVI 사무총장인 제롬 김 박사는 “우리는 머크와의 협업이 의료적 니즈가 충족되지 않은 많은 사람들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번 파트너십은 우리가 중저소득 국가의 백신 니즈를 더 잘 충족하고 궁극적으로 우리의 사명에 기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