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강화하면서 매출 달성 요구...영업사원 원성 커져

 

제약사들이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 이하 CP)를 잇따라 강화하면서 CP팀과 영업부의 파열음이 생기고 있다.

영업마케팅팀은 제한된 범위 안에서 매출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영업부서들의 원성이 올라가고 있는 것. 

종근당은 최근 김영주 대표를 자율준수관리자로 선임하고 대내외적인 회사의 공정거래자율준수 의지 천명을 강화했다. 이윤한 상무가 자율준수관리자로 있는 상황에서 김 대표를 공동 관리자로 선임한 것이다. 

대표이사가 자율준수관리자를 맡는 것은 동아에스티 강수형 대표이사에 이어 두번째다. 그만큼 윤리경영 의지를 확고히 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동화약품은 이달 초 CP강화 선포식을 가졌다. 지난 2014년부터 CEO산하 자율준수 전담조직을 재정비하고, 프로그램 운영을 전면 개편했으며 동화 자율준수 편람을 제작배포하는 등 CP문화 확산에 적극적인 모습이다. 

CJ헬스케어는 최근 사원급을 대상으로 CP기초, 지점장급 이상에게는 CP심화과정을 설명하는 직급별 특강을 진행했으며 현대약품은 부서별 자율준수위원을 임명하고 3월부터 CP규정위반 제재기준을 강화했다.

이처럼 제약사들은 CP를 지속경영 및 미래발전을 위해 지켜야할 필수요소로 받아들이며 정도영업 의지를 표명하고 나섰지만 목표 실적을 달성해야 하는 영업·마케팅 부서에게는 과도한 규제로 다가오고 있다. 

상위 제약사 영업 담당자는 "CP규정은 까다로워지면서 매출 성장을 요구하니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며 "일각에서는 CP를 지키라는 것인지, 걸리지 말라는 것인지 헷갈린다는 말도 나온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제약사 영업 담당자는 "법인카드 결제 가능한 업종과 시간을 타이트하게 정하기도 하고 디테일 시간과 카드결제 시간을 대조하기도 한다"며 "자칫하면 담당자 잘못이 될 수 있어 영업사기가 떨어진다"고 전했다.

하지만 다국적사와의 협업이 증가하고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하는 제약사들에게 윤리경영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제약업계 한 관계자는 "공정경쟁규약이 제약업계 현실을 반영해 개정된다고 하더라도 리베이트 투아웃제보다 규제가 한층 강화된 김영란법 시행을 앞두고 있어 회사 내부 가이드라인을 강화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실적과 CP는 상충될수 밖에 없지만 윤리경영은 궁극적으로 가야하는 방향"이라며 "불만을 제기하기 보다는 허용된 CP안에서 자신만의 영업방식을 찾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