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A 2016서 인슐린 글라진 U100과의 비교 임상 공개

인슐린 데글루덱이 인슐린 글라진 U100과 비교임상에서 전체 저혈당, 야간 저혈당, 중증 저혈당 발생률에 있어 유의한 감소효과를 입증했다.

이번 결과는 SWITCH 연구 결과로 최근 미국당뇨병학회(ADA 2016)에서 발표됐다.

1형 당뇨병 환자 501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SWITCH 1 연구에서는 유지기간 중 인슐린 데글루덱군이 인슐린 글라진 U100군보다 전체 저혈당 발생률은 11%, 야간 저혈당 발생률은 36%, 중증 저혈당 발생률은 35% 각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은 모든 전체 투여 기간에서도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또 2형 당뇨병 환자 721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SWITCH 2 연구에서는 인슐린 데글루덱군이 인슐린 글라진 U100군 대비 전체 저혈당 발생률은 30%, 야간 저혈당 발생률은 42%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분석은 전체 투여 기간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특히 중증 저혈당 발생률은 유지기간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인슐린 데글루덱이 인슐린 글라진 U100 대비 낮은 경향을 보였으며, 전체 투여 기간에 있어서도 인슐린 데글루덱군이 인슐린 글라진 U100군 보다 중증 저혈당 발생률이 51% 유의하게 낮았다.

SWITCH 1 임상의 책임 연구자이자 미국 마운틴 당뇨 및 내분비 센터(Mountain Diabetes and Endocrine Center)의 임상 내분비학자인 웬디 레인 박사(Dr. Wendy Lane)는 "저혈당은 1형 및 2형 당뇨병 환자 모두에게 여전히 남아있는 문제"라고 말하며, "그런 의미에서 이번 임상 결과는 당뇨병 치료에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지니는 동시에 인슐린 데글루덱의 임상적 유용성을 다시 한번 입증한 결과"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