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OM 임상연구 결과 2016 ASCO서 발표

오시머티닙이 기존 EGFR-TKI와는 다르게 혈액-뇌장벽을 통과해 작용해 연수막 질환도 치료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는 최근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에서 발표된 오시머티닙의 BLOOM 1상임상 연구의 결론이다.

연구에 따르면, MRI 촬영을 통해 암세포의 상태를 확인한 결과 오시머티닙은 환자의 T790M 변이 여부와 관계 없이 중추신경계의 진행성 병변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인 신경 기능을 회복시키고, 뇌척수액 내에 있는 EGFR 변이의 정도도 감소시킨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이번 연구에서 EGFR 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 21명에게 1일 1회 오머시티닙 160 mg을 투여했을 때, 전체 환자 중 7명이 두개골 내에서 방사선학적 개선을, 5명이 신경 기능의 개선을 보였으며, 2명은 2회 방문 후 뇌척수액에서 종양세포가 사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에 참여한 환자 중 방사선 치료 또는 경막 내 항암화학요법(뇌나 척수 등 중추신경계에 암이 전이된 경우에 뇌척수액이 있는 공간에 항암제를 투여하는 방법)을 받은 경험이 있는 환자는 없었다. 또한 15명의 환자가 데이터 확정시점(2016년 3월 10일)까지 계속 임상에 참여 중이었고, 이들 중 7명은 9개월 이상 BLOOM 1상 임상에 참여하며 오시머티닙 치료를 받아온 환자였다.

이와 함께 오시머티닙이 혈액-뇌장벽을 통과해 작용한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오시머티닙으로 9주기 이상 항암치료를 이어간 9명의 환자 중 절반이 넘는 6명에서 50% 이상의 EGFR 변이 감소가 나타났고(9주기 1일차 시점), 이 중 5명에서는 지속적인 감소가 유지됐다.

대만국립대학교병원 암센터 제임스 양(James CH Yang) 교수는 "이번 연구는 전임상시험을 포함한 이전 연구에서 에서 확인된 오시머티닙의 효과와 가능성을 기반으로 진행된 것으로, 중추신경계 전이가 나타나 치료가 어려운 환자에서 오시머티닙의 잠재력을 증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키워드

#오시머티닙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