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신장학회 춘계학술대회서 인증기관 발표

▲ 대한신장학회 최규복 이사장과 나기영 홍보이사(서울의대)가 4일 춘계학술대회에서 인공신장실 인증마크를 들고, '우수 인공신장실' 인증평가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우수 인공신장실 인증제가 불법으로 환자를 유치하고 있는 혈액투석 병원들을 근절시킬 수 있을 지 주목된다.

그간 웃돈을 주며 혈액투석 환자를 유지하는 일부 부도덕한 병원들의 불법적인 행태를 가려내기 위해 대한신장학회(이사장 최규복)가 자구책으로 내놓은 우수인공신장실 인증평가 사업이 최규복 이사장의 임기와 동시에 마무리됐다.

이에 따라 대한신장학회는 4일 그랜드힐튼 호텔서 열린 대한춘계학술대회에 우수인공신장실 인증평가 사업에 통과한 169개 기관을 발표했다.

이번에 선정된 의료기관은 그동안 학회가 시범사업을 통해 얻은 경험을 토대로 기준을 만들고 2015년 처음으로 전국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인증평가를 실시한 것이다.

평가대상 의료기관은 1년 이상 혈액투석을 시행한 인공신장실로, 평가대상 환자는 2015년 3월부터 5월동안 1개월 이상 혈액투석을 시행한 환자들이었다.

그 결과, 총 참여한 188개 혈액투석 의료기관 중 169개 기관이 인증을 통과했다. 이에 따라 2014년 시행한 전국 수련병원 인증평가에 통과한 51개 기관과 함께 전국적으로 220개 인공신장실이 인증을 획득하게 됐다.

지역별로는 서울 86곳, 인천 7곳, 경기 44곳, 강원 8곳, 대구경북 14곳, 울산경남 11곳, 충북 7곳, 대전충남 11곳, 전북 7곳, 광주전남 8곳, 부산 11곳, 제주 3곳 등이다.

▲ 학회는 4일 별도의 세션을 마련하고 우수 인공신장실 인증평가 사업에 대해 회원들에게 소개했다. 사진은 학회장 입구에 전시한 사업결과 홍보물

이들은 앞으로 대한신장학회 우수 인공신장실 인증서와 함께 인증마크를 받아 사용함으로써 타 기관과 차별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인증기간은 3년이며, 인증을 받지 못한 기관은 보완을 통해 매년 신청이 가능하다.

인증 기준은 심평원 적정성 평가기준과 거의 같아

이번에 학회가 시행한 인증평가 기준은 의료진의 자격 및 경력, 환자안전 시설, 혈액투석 과정, 운영 윤리성 및 회원의 의무, 의무기록 및 보고 등 5개 영역으로 구성됐다. 총 133명의 평가위원들이 참여해 기준을 구체화시켰고, 현지조사에서는 한 의료기관당 2상 이상의 위원들이 참여했다.

서울의대 나기영 교수는 “평기기준 상당수가 심평원 적정성 평가항목과 일치한다. 단 학회평가는 윤리성을 추가한 것이 차별점이다”고 말했다.

그는 “복지부도 윤리적인 부분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는데 다만 심평원 적정성 평가에 윤리적 평가를 어떤 기준으로 할지 정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고 말해 향후 적정성평가 윤리항목에 학회기준이 참고될 가능성을 시사했다.

보험이사를 맡고 있는 김성남 원장은 “회원대상으로 한 인증제 모델을 복지부가 받아들여서 다른기관에서도 적용해볼 수 있겠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며 이번 인증제에 대한 정부의 호감이 높음을 강조했다.

따라서 이번 인증제 사업으로 신장내과의 고질적인 문제점이었던 사무장병원, 불법 환자 유치 등이 사라질 수 있을 것으로 학회는 기대하고 있다.

최규복 이사장은 “8년간의 시범사업 노하우가 반영됐다"고 소개하면서 "인증제는 국민들이 믿을 수 있는 수준의 표준치료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신뢰를 강조했다. 덧붙여 “전국 모든 혈액투석 의료기관이 참여해 모든 환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학회 인증사업 잘되면 수가차등지급도 검토

다만 이러한 학회의 노력이 차등수가 등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몇가지 선결과제도 남아 있다.

현재 국내에서 혈액투석을 하는 곳은 1100곳이지만 이중 심평원 적정성 평가가 진행된 곳은 650개 기관 밖에 안될 정도로 전수조사가 어려운 실정이다. 학회가 인증평가제를 위해 협조한 기관도 500곳 중 절반에 불과하다.

학회측은 이들을 대부분 사무장병원이거나 요양병원 등으로 추정하고 있다. 따라서 차등수가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기관들에 대한 조사도 같이 이뤄져야한다. 나 홍보이사는 "가감지급을 해야하는 복지부로써는 상당한 딜레마"라면서 "좀 더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